이재명, 金여사 디올백 논란에 “뇌물 받았으면 수사 받아야”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尹-한동훈 서천 화재현장 만남엔
“재난현장 배경 삼은 봉합쇼” 비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해병2사단 1여단을 방문해 병영식당에서 장병들과 식사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당직근무비 상향, 예비군 동원훈련 기간 축소 등 군 관련 총선 공약을 내놨다. 김포=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24일 오후 경기 김포시 해병2사단 1여단을 방문해 병영식당에서 장병들과 식사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당직근무비 상향, 예비군 동원훈련 기간 축소 등 군 관련 총선 공약을 내놨다. 김포=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김건희 여사의 ‘디올 백 수수 의혹’을 두고 “뇌물을 받았으면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간 갈등이 최악의 상황을 피하는 국면으로 접어들자 ‘김 여사 리스크’를 부각하고 나선 것. 민주당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전날 충남 서천시장 화재 현장에서 만난 것에 대해서도 “재난 현장을 배경 삼은 ‘봉합 쇼’”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은 법 앞에는 모든 국민이 평등하다는 헌법의 원칙이 지켜지기를 바라는 것”이라며 “국민의 눈높이는 특검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박성준 대변인도 논평에서 “김 여사가 지인들에게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 사과할 수 없다고 메시지를 보냈다고 한다”며 “대통령실은 뇌물로 받은 명품 가방이 국가에 귀속되는 대통령기록물이라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 모두 황당하고 뻔뻔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전날 화재 현장에서 만난 것에 대해서도 “참으로 인상적이었다”며 “절규하는 피해 국민 앞에서 일종의 정치 쇼를 한 점에 대해서는 아무리 변명해도 변명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여당이 수해 지원 활동을 간 자리에서 ‘비가 더 오면 사진 잘 나올 텐데’라고 이야기하며 웃던 장면들이 떠올랐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2022년 수해 복구 현장에서 했던 발언이 논란이 됐던 점을 언급한 것.

홍익표 원내대표도 “상인들이 밤새 대통령과 여당 대표를 기다렸는데 대표 일부만 만나고 상인들이 기다리고 있는 2층엔 올라가지 않았다”며 “재난 현장을 자신들의 권력다툼에 의한 화해 현장을 위한 장식품으로 사용한 것 아닌가”라고 했다. 서영교 최고위원은 시장 상인들이 ‘대통령이 그냥 갔다’ ‘왜 왔느냐’며 항의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을 재생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 대변인은 논평에서 “부처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모든 것이 자애롭게 보이지만, 돼지의 눈으로 바라보면 모든 것이 추해 보이는 법”이라며 “정치 쇼로 둘째가라 하면 서러운 이 대표와 민주당이기에 정치 쇼로 보이는 것”이라고 했다.


안규영 기자 kyu0@donga.com
#이재명#김건희 여사#디올백 논란#더불어민주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