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닥터헬기 신축 계류장 제동… “소음 문제 해결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시, 남동구 월례근린공원에 신축 계류장-격납고 조성 추진
소음 문제로 주민 반발 이어지자
인천시의회서 계획안 보류 결정
시 “내달 설명회 열고 의견 수렴”

인천에서 운영되고 있는 닥터헬기 모습. 인천시 제공
인천에서 운영되고 있는 닥터헬기 모습. 인천시 제공
인천 닥터헬기의 신축 계류장 조성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소음 발생에 대한 주변 주민들의 반발이 커지면서 협의가 지연되고 있다.

23일 인천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최근 인천시가 제출한 ‘2024년 정기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을 심의하면서 닥터헬기 계류장 신축 계획안 등 5건을 보류 결정했다.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들은 올 1월 주민설명회 이후 인천시가 주민 동의 절차 없이 사업을 추진한 점을 지적하면서 주민들과의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며 보류 결정을 내렸다.

닥터헬기 계류장 신축 사업은 현재 부평구 일신동의 한 군 항공대대에 있는 임시 계류장을 폐쇄하고, 내년까지 약 26억 원의 공사비를 들여 남동구 고잔동 월례근린공원에 새 계류장과 격납고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인천시는 2021년부터 이곳을 계류장 후보지로 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헬기 소음 등을 이유로 한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월례근린공원 인근에는 직선거리로 400∼500m 떨어진 곳에 아파트 단지와 대형 쇼핑몰 등이 있다.

인천 닥터헬기는 2011년부터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을 위해 1대가 운영되고 있다. 2018년부터는 중형 닥터헬기로 바뀌면서 옹진군 백령도 등 서해5도 주민들의 응급 이송에도 활용되고 있다.

인천 닥터헬기는 2011년부터 올해 6월까지 1593건, 연간 약 130건의 활동 실적을 기록 중이다. 닥터헬기는 전국에서 2011년 인천과 전남에 처음 도입됐고, 현재는 강원도 등 8개 시도에서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인천 닥터헬기는 운영 이후 정식 계류장 없이 임시 계류장을 전전하고 있다. 그간 문학경기장이나 인천시청 운동장, 항공대대 등을 임시 계류장으로 썼는데, 현재 사용 중인 부평구 일신동 항공대대도 부대 이전이 계획돼 있어 정식 계류장 설치가 시급하다는 게 인천시의 입장이다. 또 임시 계류장에 별도 격납고가 없는 탓에 겨울철 강추위 등에 노출돼 헬기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도 어려움이 적지 않다.

인천시는 헬기 소음을 약 10dB(데시벨) 저감할 수 있는 방음벽 설치를 보완책으로 마련한 상태지만, 주민 의견을 수렴해 필요시 추가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의견 수렴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제기된 만큼 다음 달 중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라며 “내년 봄에는 착공해야 연말까지 준공할 수 있는 만큼 서둘러 사업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공승배 기자 ksb@donga.com
#인천#닥터헬기#신축 계류장 조성 사업#소음 문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