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정상, 내달 18일 美캠프데이비드서 회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다자회담 계기 아닌 첫 3자 회담
北 “美핵잠 입항, 핵 사용조건 해당”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5월 21일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기 직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한일 정상을 워싱턴으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3국 정상회담은 다음 달 18일 미국 대통령의 공식 휴양지인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다. 동아일보DB
윤석열 대통령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5월 21일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인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기 직전 악수를 나누고 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한일 정상을 워싱턴으로 초청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3국 정상회담은 다음 달 18일 미국 대통령의 공식 휴양지인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린다. 동아일보DB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다음 달 1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인근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담을 개최할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한미일 정상이 다자회의 계기가 아닌 별도의 3자 회담을 하는 것은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캠프 데이비드에 해외 정상을 초대하는 첫 사례다.

대통령실은 이날 공지를 통해 “한미일 3국 정상회의를 8월 중 미국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8월 정상회담에서는 대북 확장억제 강화 등 북핵·미사일 위협에 맞선 3국 안보 공조와 글로벌 공급망 협력,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이슈, 경제 등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냉전 구도가 강화하는 가운데 북한-중국-러시아를 견제하는 3각 안보 협력도 구체화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캠프 데이비드로 회담 장소를 정한 건 다른 일을 다 제쳐두고 한미일 정상이 회담 의제에 몰두해 밀도 있는 시간을 보내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이날 북한은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이 전날 부산에 기항한 데 대해 “우리 국가핵무력정책법령에 밝혀진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될 수 있다”고 위협했다. 강순남 북한 국방상은 담화에서 “미군 측은 자기들의 전략자산이 너무도 위험한 수역에 들어왔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미일 정상 ‘작은 백악관’ 회담… 북핵 확장억제 강화 논의한다


내달 18일 美서 한미일 정상회담
“북핵-공급망 등 3국 논의에만 몰두”… 한미-한일-미일 별도 회담도 검토
캠프 데이비드, 美 외교사 주요무대… “상대국의 중요성 과시때 사용돼”



“오로지 한미일 3국만의 논의에만 몰두하기 위해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다음 달 18일 한미일 정상회담이 미국 대통령의 공식 휴양지인 메릴랜드주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의미를 이같이 평가했다. 그간 한미일 정상이 다자회의를 계기로 3국 간 정상회담을 가진 것과 달리 미 정상의 공식 초청으로 별도 회담을 갖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실효적 확장억제 강화, 반도체 및 희토류 등 글로벌 공급망 협력, 중국과 러시아 견제 및 우크라이나 지원 공조 등 글로벌 현안을 테이블에 놓고 다각도로 교감하는 외교 빅 이벤트가 펼쳐지는 것이다. 이는 자유 서방 진영은 물론이고 북한,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국제사회 전반을 향한 상징적 의미도 크다. 한미, 한일, 미일 정상 간 별도의 양자회담도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핵·인도태평양 신질서 논의”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의 최대 의제는 우선 북핵·미사일 위협에 맞서 3국 간 대북 억지력을 실효적으로 강화하는 것이다. 국가안보실장, 정보수장, 외교장관, 국방장관 등 최근 한미일 간 연쇄적으로 가동해온 협력 채널의 구축 방안도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북핵·미사일 위협이 계속되는 가운데 3국이 이에 맞서 실효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에 머리를 맞대려는 것. 이는 전임 정부 시절 삐걱거리던 한일 관계가 현 정부 출범 후 정상화됨에 따라 논의 폭이 훨씬 커졌다.

3국 간 공동 안보 경제 협력 채널을 정례화하는 방안에 대해 현재 3국 간에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회담을 계기로 3국 간 확장억제 협의체가 논의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렇게 되면 미국 일본 호주 인도 등 4자 안보협의체 ‘쿼드(Quad)’ 정상회의와 같은 동북아 역내 질서 유지를 위한 별도 협의체로 부상할 수 있다. 일단 정부는 “한미 핵협의그룹(NCG)의 실효적 구축이 우선”이라는 입장이지만, 미국은 현재 이 같은 논의에 열려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현안에 대한 연대 강화도 회담 테이블에 올라 중국과 러시아 등에 대한 한미일의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글로벌 정세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도체, 배터리 등 기술 협력과 희토류 등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강화 등 경제안보와 한미일의 인도태평양 전략도 핵심 의제로 거론된다. 권위주의 진영의 ‘경제적 강압’에 맞서 항행의 질서를 보장하고 공급망 협력을 강화해 ‘인도태평양의 평화와 번영’이라는 3국 공통의 가치를 확산하려는 의도다. 한미일은 18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2차 경제안보대화에서 반도체 배터리 공급망 협력 방안을 논의하면서 의제로 ‘경제적 강압 대응 방안’을 포함시켰다. 한미일은 지난해 11월 채택한 프놈펜 성명에서 “인도태평양 수역에서 그 어떤 일방적 현상 변경 시도에 강력히 반대한다”며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표현을 담기도 했다.

● 캠프 데이비드는 ‘역사적 외교 현장’
캠프 데이비드는
미국 대통령의 공식 휴양지로 메릴랜드주 커톡틴 산맥에 자리 잡고 있다. 수도 워싱턴에서 헬기로 30분 거리다. 20세기 냉전 시절 최초의 미소 정상회담(1959년)이 열렸다. ‘작은 백악관’이라고도 불린다. 한국 대통령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8년 방문해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회담했다.
캠프 데이비드는 미국 대통령의 공식 휴양지로 메릴랜드주 커톡틴 산맥에 자리 잡고 있다. 수도 워싱턴에서 헬기로 30분 거리다. 20세기 냉전 시절 최초의 미소 정상회담(1959년)이 열렸다. ‘작은 백악관’이라고도 불린다. 한국 대통령으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8년 방문해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회담했다.
3국 정상회담이 열릴 캠프 데이비드는 미국 대통령의 공식 휴양지이자 중요한 외교적 합의가 이뤄진 역사의 현장이다. ‘작은 백악관’이라고도 불린다. 1942년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설립한 이곳은 미소 냉전 시절 군사 대결 지양에 합의한 최초의 미소 정상회담(1959년)부터 이집트와 이스라엘이 13일간의 협상 끝에 전쟁을 종식하는 ‘캠프 데이비드 협정’(1978년)까지 역사적 사건의 주요 무대로 등장했다. 한국 대통령 중에서는 2008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적이 있다.

미국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에서 외국 정상과 회담을 진행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담겨 있다. 정부 관계자는 “상대국을 그만큼 중요시하는 점을 대내외에 과시하려 할 때 사용하는 상징적 장소로 국제 정상 이벤트의 상징”이라며 “오로지 3국 정상회담에 집중하며 밀도 있는 대화를 나누는 리트리트(비공식 자유토론) 성격도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한미일 정상#내달 18일 美캠프데이비드서 회담#첫 3자 회담#북핵·인도태평양 신질서 논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