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의원서 어르신 만성질환 체크… 보건소서 영양-재활치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6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지금 움직입시다]
서울시 ‘건강동행’ 연계 시범사업
65세 이상 질병 조기에 관리 가능
15개 자치구서 의원 182곳 참여

당뇨와 관절염을 앓고 있는 김모 씨(63)는 최근 고관절 통증 탓에 동네 의원을 다니기가 여간 어렵지 않다. 혈당 관리도 제대로 안 돼 얼마 전에는 당뇨 합병증으로 발뒤꿈치가 괴사해 치료를 받기도 했다. 상황을 심각하게 여긴 의사는 김 씨를 서울 지역 보건소 건강동행팀과 연계해 영양 관리 및 혈당 측정 교육 등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서울시는 지난달부터 동네 의원과 보건소를 연계해 ‘건강동행사업’에 참여할 고령층을 발굴하는 체계를 시범 가동하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위기가구의 경우에도 병원 이용률이 높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동네 의원을 일종의 ‘게이트 키퍼(Gate Keeper·문지기)’로 활용하는 구상인데, 현재 15개 자치구 의사회와 자치구가 업무협약(MOU)을 맺고 있다. 참여하는 동네 의원은 총 182곳이다.

질병관리청 조사 결과 2021년 서울시의 미충족 의료율(병·의원 진료가 필요한데도 받지 못한 사람의 비중)은 4.4%에 불과하다. 100명 중 96명은 평소 병·의원을 이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서울시 관계자는 “실거주지와 주소지가 달라 기존 위기가구 발굴 체계에서 놓쳤던 ‘수원 세 모녀’도 병원은 다녔다”며 “복지 대상자의 건강 상태를 가장 밀접하게 관찰할 수 있는 의료진과 함께 촘촘한 사회 안전망을 만들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발굴 시스템을 통해 동네 의원의 치료와 보건소의 건강관리가 통합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본다. 동네 의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환자의 동의를 받아 보건소로 연계하면 보건소 건강동행팀이 영양관리, 재활치료 등을 진행한다. 혼자 살거나 자식과 동거하지 않는 부부 중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 질환이 있는 고령층 등이 대상이다.

의료 현장에선 ‘보건소 연계’가 환자들의 생활 습관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약 처방과 진료로 바쁜 의원에선 현실적으로 환자 개개인의 습관 개선 여부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제민통합내과정형외과의원의 조문숙 내과 원장은 “보건소 재활교육만 제대로 해도 환자가 갑작스러운 낙상 등으로 요양병원에 가는 상황을 줄일 수 있다”며 “보건소와 동네 의원이 상호 보완적 역할을 하며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했다.

다만 아직 시범사업 단계라 현재는 발굴 및 연계 조건이 엄격한 편이다. 연계 대상자가 65세 이상이어야 하며 동네 의원 1곳당 환자를 월 10명까지만 연계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아직 별도 예산이 배정되지 않아 기존 예산을 나눠 사용하고 있다”며 “시범사업 결과를 본 뒤 확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지원 기자 4g1@donga.com
#지금 움직입시다#건강동행#연계 시범사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