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美, 지옥으로 가고 있다” 기소 반발… 찬반시위에 교통 마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법원의 기소 인정여부 묻는 절차에
‘정치적 희생자’로 무죄 주장한듯
판사 “기념비적 기소”… 생방송은 거부
바이든, 전임자 법정행에 “노 코멘트”

지지자에 손 흔드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법원 출석을 하루 앞둔 3일(현지 시간)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있는 트럼프타워에 들어서며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 트럼프타워에 몰려든 그의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Trump or 
Death)” 등의 구호를 외쳤다. 맨해튼=AP 뉴시스
지지자에 손 흔드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법원 출석을 하루 앞둔 3일(현지 시간)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있는 트럼프타워에 들어서며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 트럼프타워에 몰려든 그의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Trump or Death)” 등의 구호를 외쳤다. 맨해튼=AP 뉴시스
3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맨해튼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도착하면서부터 긴장감으로 팽팽했다. ‘성추문 입막음’ 의혹 등으로 미 전·현직 대통령 중 처음으로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은 4일 뉴욕 형사법원에서 피고에게 기소 사유를 알리고 그에 대한 인정 여부를 묻는 절차인 ‘기소 인부(認否) 절차’를 밟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이 지옥으로 갔다”고 쏘아붙였고, 조 바이든 대통령은 “노 코멘트” 하며 거리를 뒀다. 분열로 치닫는 미국의 단면이 맨해튼에서 펼쳐졌다.

● 트럼프 도착부터 TV 생중계


미국 주요 지상파와 지역 방송사는 헬기까지 띄우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3일 오후 3시 40분경 전용기 편으로 뉴욕 퀸스 라과디아 공항에 내리는 순간부터 생중계했다. 오후 4시 15분경 뉴욕경찰(NYPD)과 백악관 비밀경호국(SS) 경호를 받으며 맨해튼 트럼프타워에 도착한 그는 거리에 모인 지지자들에게 굳은 표정으로 손을 흔들고는 들어갔다.

평소에도 관광객이 많이 오가는 5번가 트럼프타워 앞에는 바리케이드가 설치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과 반(反)트럼프 시위대, 그리고 취재진이 뒤섞여 일대 교통은 사실상 마비됐다. 트럼프 지지자들은 ‘트럼프는 대선에서 이겼다’ ‘바이든을 체포하라’ 등이 쓰인 팻말을 들고 그를 응원했다. 반면 반트럼프 시위대는 “(트럼프 전 대통령은) 법에 따라 기소되고 처벌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트럼프 친위대원’으로 통하는 공화당 마저리 테일러 그린 하원의원(조지아주)이 “4일 함께 시위에 나서자”고 예고하자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거짓 정보와 증오 메시지를 퍼뜨려 온 그린 같은 사람이 온다. 폭력 행위에 가담한다면 누구든 체포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맞받았다.

트럼프타워에 몰려든 취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법원 출석을 하루 앞둔 3일(현지 시간)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있는 트럼프타워에 들어서며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 트럼프타워에 몰려든 그의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Trump or 
Death)” 등의 구호를 외쳤다. 맨해튼=AP 뉴시스
트럼프타워에 몰려든 취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법원 출석을 하루 앞둔 3일(현지 시간)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있는 트럼프타워에 들어서며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이날 트럼프타워에 몰려든 그의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아니면 죽음을 달라(Trump or Death)” 등의 구호를 외쳤다. 맨해튼=AP 뉴시스


● 트럼프 “마녀사냥” vs 바이든 ‘경제 행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자택에서 뉴욕으로 향하기 직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 소셜’에 “마녀사냥, 한때 위대했던 미국이 지옥으로 가고 있다”며 자신을 정치적 희생자로 묘사했다. 또 이날 발송된 후원금 모금 이메일에는 “우리나라는 무너졌다. 하지만 미국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우린 할 수 있고 2024년 나라를 구할 것”이라고 지지자들을 자극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법원의 기소 인부 절차에 출석해 무죄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변호인 조 타코피나 변호사는 3일 러시아 관영 스푸트니크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도 이번 심리에서 무죄(Not guilty)라는 답변 말고는 아무 말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원이 기소 인부 절차 시작 전 취재진 사진 촬영을 허용한 데 대해 “이미 거의 서커스 같은 분위기를 악화시킬 것”이라고 반발했다. 하지만 기소 인부 절차 심리를 맡은 후안 머천 판사는 CNN방송 등의 생방송 요청에 대해 “이 기소는 기념비적인 의미를 지닌 사안”이라면서도 거부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도 전임자의 법정 출두 관련 질문에 “노 코멘트”라고 답하며 경제 행보에 나섰다. 미네소타주 에너지 기업을 방문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3대 입법’에 따른 투자 및 일자리 창출 성과를 홍보하며 혼란스러운 정치 상황과 거리를 두는 모습이었다. 그는 ‘(뉴욕에서) 폭력 시위 등을 우려하느냐’고 묻자 “아니다. 나는 NYPD를 믿는다”라고만 답했다.

미국 내 여론 분열은 극심해지고 있다. 3일 CNN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 60%는 ‘기소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지층 94%가 지지했고, 무당층은 60%가 지지했다. 반면 공화당 지지층은 79%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전체 응답자 76%는 ‘기소 결정에 정치가 핵심 또는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고 봤다.


뉴욕=김현수 특파원 kimhs@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김수현 기자 newsoo@donga.com
#트럼프#기소#미국#성추문 입막음#찬반시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