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경단련 ‘미래기금’ 10억씩 출연, 피고기업 등 개별기업은 일단 참여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일 정상회담]
김병준-도쿠라 공동회장 맡아
“정치-경제-문화 교류확대 기대”
오늘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일본 경단련 회장이 16일 도쿄 경단련 회관에서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김병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왼쪽)과 도쿠라 마사카즈 일본 경단련 회장이 16일 도쿄 경단련 회관에서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 창설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한국과 일본 재계 단체가 ‘한일·일한 미래 파트너십 기금’(미래기금)을 창설한다고 16일 발표했다. 미래기금은 일제강점기 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의 일환으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일본 경단련(經團連)이 각각 10억 원을 출연해 각 단체 산하 재단법인으로 시작한다.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책임이 있는 피고 기업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을 포함한 개별 기업은 이번에는 출연하지 않았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과 도쿠라 마사카즈(十倉雅和) 경단련 회장은 이날 일본 도쿄 경단련 회관에서 ‘한일 미래 파트너십 선언’에 서명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미래기금을 만든다고 밝혔다.

두 단체는 한국의 강제동원 해법 발표와 관련해 “일본 정부는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한 것으로 평가하며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분야에서 한일 교류가 강력하게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경련과 경단련은 이번 기회에 미래지향적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길을 확고히 하기 위해 공동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두 단체는 우선 각자 자금으로 각각 기금을 설립하고, 기금 규모는 차차 늘려 나갈 방침이다. 기금은 별도지만 두 회장이 공동회장을 맡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양 단체가 사무국 역할을 해 사실상 공동 운영하게 된다.

개별 기업 출연 여부에 대해 김 회장 대행은 “전경련과 경단련이 출연해 일단 시작한다”며 “개별 기업이 참여할지는 각자 의사에 달렸다. 다만 노력은 하겠다”고 말했다. 미쓰비시중공업, 일본제철의 기금 참여와 관련해 도쿠라 회장은 “무엇을 하고 연구할지 결정된다면 필요에 따라 참여하고 모집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기금을 모을 기업의 경계는 설정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쓰비시중공업과 일본제철 측은 입장을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다. 일본제철 측은 “경단련 소속 기업으로 앞으로 파트너십(기금)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것”이라고만 했다. 일본제철은 경단련 부회장을 맡고 있다. 미쓰비시중공업 측도 “(경단련) 회원사로서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경련과 경단련은 17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향후 한일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 측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대표 등 4대 기업 총수와 전경련 회장단이 참석한다.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전경련#경단련#미래기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