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공사, 사회공헌사업에 240억원 투입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ESG 경영 적용한 사회공헌사업 계획
관광지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 돕고
중소기업-스타트업과 동반성장 추진
장애인 불편없는 환경 조성에도 힘써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자회사 직원으로 꾸려진 합동 자원봉사단원들이 지난해 12월 인천 동구 만석동 일대에서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연탄을 배달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자회사 직원으로 꾸려진 합동 자원봉사단원들이 지난해 12월 인천 동구 만석동 일대에서 형편이 어려운 가정에 연탄을 배달하고 있다. 인천공항공사 제공
사회적기업인 오티스타의 디자인스쿨에서 일러스트 디자이너로 근무하는 김민주 씨(26)는 요즘 비행기를 소재로 다양한 디자인을 그리고 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앓고 있는 그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오티스타,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자폐인 디자이너의 자립을 돕기 위해 사회공헌 사업으로 추진하는 ‘인천공항 디자인 상품 개발’ 프로젝트에 참가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동료 자폐인 디자이너들과 함께 그린 20여 종류의 일러스트 디자인을 활용해 만든 물병과 캐리어 덮개 등 다양한 상품을 인천공항에 전시해 주목을 받았다. 인천공항공사가 개발과 제작비 등을 지원해 이들이 만든 상품은 6월까지 출시돼 인천공항 1, 2여객터미널 전통문화센터에서 판매된다. 수익금의 5%는 디자이너들에게 전달된다. 김 씨의 어머니는 “딸이 사회생활을 하는 것도 감사한 일인데 손수 디자인한 상품이 인천공항에서 판매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공사가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해 올해 240억여 원을 들여 사회공헌사업을 펼친다. 올해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적용한 사회공헌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우선 인천공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공항산업 관련 업종인 여행이나 관광, 교통 분야에 대한 지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공항 주변에 관광명소를 만들기 위해 가칭 ‘영종 세계 평화의 숲’이나 자연형 실개천 조성사업에 나선다. 인천을 대표하는 문화축제를 열어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끈다.

항공산업 분야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과의 동반 성장도 추진한다. 공항 운영과 관련된 스타트업을 선발해 컨설팅이나 교육사업 등을 지원하고, 공사가 갖고 있는 인프라나 데이터 등을 공유해 미래 공항산업의 성장기반을 마련해준다는 것이다. 또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돕기 위해 경영진단과 함께 실적이 우수한 기업에는 금융지원도 해준다. 11월까지 100개 중소기업을 돕기로 했다.

인천시, 시민단체 등과 함께 지역사회가 체감할 수 있는 사업도 벌인다. 3월부터 인천공항이 있는 중구의 초·중학교 20곳에 문화예술 분야 전문 강사를 파견해 방과 후 교육을 펼친다. 학업 성적이 뛰어나지만 생활형편이 어려운 가정의 고교생에게 장학금을 준다.

인천지역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전문가의 건축물 종합안전진단을 통해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시설을 개·보수해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사회복지시설 안전 더하기’ 사업도 추진한다. 인천공항공사의 자회사와 항공사, 상주기관 등과 연합봉사단을 만들어 취약계층 집수리, 농촌 일손돕기 등 지역사회에 대한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애인이나 노인이 사회적으로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물을 없애는 환경을 구축하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캠페인에도 적극 동참한다. 공항과 주변 관광지에서 장애인 등에게 전동휠체어를 빌려주는 서비스를 7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이 밖에 다문화가정의 모국 방문과 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당 국가 교육환경이나 인프라 개선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공항공사는 14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한 ‘지역사회공헌 인정의 날’ 행사에서 2007년부터 사회공헌 전담팀을 만든 뒤 1500억여 원을 들여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쳐온 점을 인정받아 최고상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인천공항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중장기 경영 전략에 따라 사회공헌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공항공사#사회공헌사업#자폐인#오티스타#봉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