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F-35A 스텔스기로 첫 北폭격 훈련… 한미 편대 비행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화성-17형 이동식발사대가 표적”
APEC서 한미일 등 6개국 긴급회의
美 “인태동맹에 철통같은 약속 확인”

18일 북한의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직후 우리 공군의 F-35A 스텔스전투기가
 강원도 필승사격장 상공에서 북한 이동식발사차량(TEL) 모의 표적을 조준해 정밀유도폭탄(GBU-12)을 투하하고 있다. 
F-35A 스텔스기가 대북 무력시위 차원의 타격훈련에 동원된 것은 처음이다. 합참 제공
18일 북한의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직후 우리 공군의 F-35A 스텔스전투기가 강원도 필승사격장 상공에서 북한 이동식발사차량(TEL) 모의 표적을 조준해 정밀유도폭탄(GBU-12)을 투하하고 있다. F-35A 스텔스기가 대북 무력시위 차원의 타격훈련에 동원된 것은 처음이다. 합참 제공
북한의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맞서 우리 군이 F-35A 스텔스 전투기로 이동식발사차량(TEL)을 타격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F-35A가 대북 무력시위 차원의 타격 훈련에 참가한 것은 처음이다.

군에 따르면 18일 북한의 화성-17형 발사 직후 F-35A 4대가 강원도 필승사격장에서 정밀유도폭탄(GBU-12) 여러 발을 투하해 북한의 TEL 모의 표적을 타격하는 훈련을 했다. GBU-12(500파운드·약 227kg)는 레이저 유도 방식으로 표적을 1m 이내로 파괴할 수 있다. 적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발휘해 목표물에 은밀히 접근해 족집게 파괴하는 능력을 과시하며 북한에 경고장을 보낸 것. 군 관계자는 “화성-17형을 쏜 TEL을 가정한 타격 훈련”이라고 전했다. 이어 F-35A 4대는 미 공군의 F-16 전투기 4대와 동해상에서 연합 공격편대군 비행도 실시했다.

미국 일본 등 국제사회는 이날 북한의 ICBM 발사를 겨냥해 강하게 규탄했다. 미 백악관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내고 “북한의 장거리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이 북한 미사일 도발에 성명을 낸 것은 3월 ICBM 체계 시험, 지난달 일본 상공을 비행한 화성-12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에 이어 세 번째다.

백악관은 또 “조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 ICBM 발사) 상황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며 “바이든 대통령과 국가안보팀은 13일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안보 분야 3각 연대를 구축하기로 한 데 따라 동맹국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 미국 본토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확장억제 강화 조치도 재확인했다.

태국 방콕에서 진행 중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선 이날 긴급 정상급 안보회의가 열렸다. 한덕수 국무총리와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 등이 참석했다.

한 총리는 회의에서 “우린 북한 도발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북한 도발이 결국 이들의 고립을 심화시킬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을 대표해 인도·태평양 동맹에 대한 철통같은 약속을 재확인한다”고 했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도쿄=이상훈 특파원 sanghun@donga.com



#f-35a#스텔스#북한 폭격훈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