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당사 압수수색, 유례없는 검찰 쿠데타…文·李 겨눌 것”

  • 뉴시스
  • 입력 2022년 10월 20일 09시 45분


코멘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긴급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검찰 공화국의 전방위 정치 탄압의 칼날 끝은 결국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당 대표를 겨누고 있다”며 전날 검찰의 압수수색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은) 사상 유례없는 검찰 쿠데타로 기록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땅의 정치는 죽었고 협치가 무너졌다”며 “민주화 이후 이처럼 국가적 긴급 현안을 내팽개친 채, 무도하고 뻔뻔하게 야당탄압과 정치보복에 전면적으로 나선 정권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자신들의 무능과 실정으로 더 큰 위기를 초래했음에도, 이를 극복할 책임감은커녕 상황 모면과 국면 전환에만 혈안이 돼 있다”며 “권력기관을 총동원해 전 정부 야당 인사에 대한 전방위적 정치 탄압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겨우 일주일, 딱 3번 출입한 민주연구원 부원장 수사를 빌미로 검찰이 제1야당 중앙당사에 밀고 들어왔다”며 “당사 압수수색으로 어제 국정감사가 마비됐다”고 했다.

이날 대검찰청을 상대로 국정감사가 예정된 것을 두고 검찰의 정치기획 수사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8일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 때 검찰은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의 구속영장을 신청했다”며 “전날에는 노영민을 소환했고, 국정감사 첫 주에는 감사원이 위원회 의결 없이 수사를 의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헌법과 법률이 국회에 보유한 국정감사권을 무력화하는 명백한 방해행위”라며 “검찰 공화국의 전방위적 정치 탄압 칼날 끝은 결국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를 겨누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회의 도중 박홍근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회의 도중 박홍근 원내대표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주도한 대감 게이트로 서해 공무원 사건을 뒤집고 탈북 흉악범 북송 사건마저 왜곡하려 한다. 소환 및 구속영장 신청, 다음 수순은 전직 대통령임이 이미 자명하다”고 말했다.

또 “그간 무혐의 처분된 사건까지 다 끄집어내 온갖 혐의를 갖다 붙여 현직 야당 대표를 옥죄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이 검찰을 앞세워 끝까지 정치 탄압에 올인한다면 민주당은 분연히 맞서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남은 정기국회에서 민생입법과 예산처리를 제외하고 윤석열 정권 둘러싼 의혹과 정치 탄압 규명에 총력을 집중할 것”이라며 “이 땅의 정치를 죽게 하고 검찰 권력을 앞세워 민주주의를 유린한 건 다름 아닌 윤석열 정권임을 역사가 똑똑히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8시간여 동안 대치 끝에 철수했다. 민주당 의원 50여명은 국정 감사를 전면 중단하고 당사에 집결해 검찰의 진입을 막아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추후 원칙에 따라 영장을 집행하겠다”며 이날 오후 늦게 철수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