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바이오 패권’ 선언… “세계 어떤 곳에도 의존할 필요 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바이오도 美서 생산’ 행정명령 서명

바이든 “바이오, 美서 생산해야” 케네디 도서관서 연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미국 내 바이오산업 
제조 역량을 강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보스턴의 ‘존 F 케네디 도서관’에서 연설하고 있다. 뒤에 캐럴라인 케네디 주호주 
미국대사와 그의 아들 잭 슐로스버그가 서 있다. 보스턴=AP 뉴시스
바이든 “바이오, 美서 생산해야” 케네디 도서관서 연설 조 바이든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미국 내 바이오산업 제조 역량을 강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뒤 보스턴의 ‘존 F 케네디 도서관’에서 연설하고 있다. 뒤에 캐럴라인 케네디 주호주 미국대사와 그의 아들 잭 슐로스버그가 서 있다. 보스턴=AP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 시간) 바이오산업에서도 미국 내 제조를 강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80일 이내에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국 내 바이오 제조 역량 증대를 위한 전략을 개발해 보고해야 한다.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에 이어 바이오산업 패권을 유지하기 위한 ‘메이드 인 아메리카(Made in America)’ 정책을 본격화하면서 국내 바이오 기업들에 미칠 영향도 현실화됐다.
○ 바이든 “美, 바이오도 세계 선도”
백악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바이든 대통령이 이 같은 내용의 ‘국가 생명공학 및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번 행정명령은) 미국에서 발명한 모든 것을 미국에서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미국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강력한 공급망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바이오산업에서 해외 원료와 제조에 너무 많이 의존해왔다”며 “과거 미국 핵심 산업의 오프쇼어링(국외 이전)은 중요 화학 물질과 의약품 성분 같은 원료 접근 능력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한국 중국 인도 등이 미 바이오기업과 협력해 위탁생산(CMO)하는 기존 산업구조를 바꿔 미국 기업이 이끌어온 생명공학 연구개발(R&D)뿐 아니라 바이오 제조업까지 미국 주도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다.

바이든 대통령은 행정명령 서명 직후 ‘존 F 케네디 도서관’에서 한 연설에서 “생명공학은 이곳, 미국에서 제조해야 한다”며 “생명공학과 바이오 제조에서도 미국이 세계를 선도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어떤 곳에도 의존할 필요 없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한국의 미국 반도체 투자를 다시 언급하며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감축법 등에 따른 ‘메이드 인 아메리카’ 정책 성과를 강조했다. 그는 “왜 미국에 투자하는지 한국에 물었더니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나라’라고 했다”고 말했다.
○ 백악관, 바이오 패권 전략 지휘
바이든 대통령은 14일 국가 생명공학 및 바이오 제조 이니셔티브 회의를 열고 미국 내 바이오 제조 강화를 위한 구체적 투자 방안을 발표한다. 이 계획에는 중국 같은 해외 바이오 제조 의존도를 낮추는 기업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12일 행정명령을 통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경제선임보좌관이 180일 이내에 국방장관 상무장관과 협의해 보건, 에너지, 농업 분야를 포괄하는 미국 내 바이오 제조 역량 확대를 위한 정책 권고를 비롯한 전략을 개발, 보고하도록 지시했다. 또 농무장관은 1년 안에 미국 내 생명공학 기반 제조업 확대를 통해 바이오매스(생물자원) 같은 친환경 연료 공급망 지원 계획을,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240일 이내에 미국 기술을 활용한 해외 바이오산업이 미 국가안보에 미칠 영향을 보고해야 한다.

한국 주요 제약 및 바이오 기업은 ‘메이드 인 아메리카’ 정책이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국내 바이오 의약품 CDMO 기업은 글로벌 무대에서 인정받는 경쟁력을 갖췄지만 미 정부가 바이오 의약품의 미국 내 생산을 강조한다면 일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바이든#바이오#메이드 인 아메리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