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조작-대장동 두고 이재명-윤석열 난타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선후보 4명 두번째 TV토론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 채널A·jtbc·MBN·TV조선 종합편성채널 4개사와 연합뉴스TV·YTN 
보도전문채널 2개사 공동 주관으로 열린 3·9대선 두 번째 TV토론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왼쪽부터)가 주먹을 맞댄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 채널A·jtbc·MBN·TV조선 종합편성채널 4개사와 연합뉴스TV·YTN 보도전문채널 2개사 공동 주관으로 열린 3·9대선 두 번째 TV토론에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정의당 심상정 후보,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왼쪽부터)가 주먹을 맞댄 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3·9대선을 26일 앞두고 11일 열린 두 번째 TV토론에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초반부터 서로를 향해 네거티브 카드를 꺼내 들며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특히 두 후보의 부인 이슈도 등장하며 난타전이 펼쳐졌다. 8일 전 열린 첫 TV토론에서 탐색전을 벌이며 네거티브를 자제하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이 후보는 이날 한국기자협회 주최, 채널A 등 종합편성채널 4개사·보도전문채널 2개사 공동 주관 토론이 시작된 지 10여 분 만에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문제를 꺼내 들었다. 앞서 윤 후보가 청년정책 토론 도중 “이 후보의 (경기 성남)시장 재직 시절 선거대책본부장의 자녀 등이 성남시 산하 기관에 들어갔는데, 평소 주장한 공정과 다른 게 아니냐”고 채용 특혜 의혹을 제기하자 즉각 응수한 것이다. 이 후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하며 “오히려 (윤 후보의) 부인이 주가 조작에 연루돼 있다는 말이 많다”고 역공에 나섰다. 이어 “주가 조작은 수천, 수만 명의 피해자가 생기고, 이건 공정과 관계없는 것 같은데 설명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자 윤 후보는 “(김 씨 의혹은) 검찰에서 훨씬 더 많은 인원을 투입해 조사했지만 아직까지 문제가 드러난 건 없다”며 “(대장동) 여기서 나온 돈 8500억 원이 도대체 어디로 흘러갔는지 검찰도 조사하지 않고 특검도 안 되지 않느냐”고 받아쳤다. 이어 그는 이 후보와 관련된 경기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을 꺼내 들었다.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성남시장 선거 당시 선대본부장이 개발 시행업체에 영입되니 (부지) 용적률이 5배 늘었다”고 직격했다.

윤 후보가 성남FC 후원금과 두산건설 특혜 의혹까지 언급하자 이 후보는 “사실이 아닌 걸 가지고 검사가 왜 그러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후보도 “(이 후보가) 답변이 어렵다고 도망가고 있는데 솔직히 답해 달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한 윤 후보의 ‘현 정권 적폐 수사’ 예고 발언 논란을 놓고도 여진이 이어졌다. 이 후보는 “윤 후보는 자신을 중용해준 대통령에 대해서도 공공연히 정치 보복 의사를 표명하고 위협까지 한다”고 말했다. 3일 첫 토론에서 “(문재인 정부의) 후계자가 아니다”고 했던 이 후보는 이날 토론에서는 “저한테도 (문재인 정부와) 정치적으로 차별화하라는 주장이 많지만 저는 그렇게 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사생활이 아닌 이 후보의 자격과 관련된 사안”이라며 “배우자 리스크가 아닌 후보 본인의 리스크”라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 후보는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몸을 낮췄다.

李 “국민의힘이 대장동 부패 설계” 尹 “당시 시장은 이재명”

대장동-주가조작 의혹 등 난타전
尹 “성남FC 후원금 어디 썼나”… 李 “3년 6개월간 몇차례나 수사”
沈 “李, 부인에 비서실 만들어줘”… 李 “엄격히 관리 못한 부분 사과”


“주가조작 피해자는 수천, 수만 명이 될 수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말하는 공정과 전혀 관계가 없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특정 업자에게는 수천억 원의 천문학적 이익을 주고 수천 명의 (경기 성남시 백현동) 주민에게는 위험한 데서 살게 하는 게 공정하고 정상적인 행정인가.”(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11일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두 번째 대선 후보 TV토론에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서로의 의혹을 두고 정면충돌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초박빙 접전을 이어가고 있는 두 후보는 3일 첫 TV토론과 달리 이날은 초반부터 각종 네거티브 이슈를 꺼내 들며 거센 공방을 벌였다.
○ 대장동, 주가조작 등 두고 李-尹 난타전
윤 후보는 이날 첫 주제인 청년 문제 토론 시간부터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에서도 기반시설로 임대주택 부지를 만들었는데, 그것도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팔면서 6.7%만 임대주택을 짓고 나머지는 분양주택을 짓게 했다”며 대장동 의혹을 꺼내 들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곧장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언급했다. “윤 후보는 얼마 전 (김 씨가 2010년) 5월 이후로 (주식을) 거래하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 후 거래가 수십 차례 있었다는 얘기가 있다”는 이 후보의 공세에 윤 후보는 “(주가조작 의혹은) 대장동 게이트에 비해 작은 사건인데도 검찰에서 훨씬 더 많은 인원을 투입해 수사했는데 아직까지 문제점이 드러난 게 없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또 “대장동 얘기를 또 하는데, (국민의힘 소속이었던) 곽상도 전 의원 아들도 돈 받았다. 윤 후보의 아버지는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 씨의 누나에게) 집을 팔았다”고 응수했다. 이어 “(대장동 의혹에 대해) 제가 답을 해야 하나, 윤 후보가 답을 해야 하나”라며 “저는 공익 환수를 설계했고 국민의힘은 부정부패를 설계했다”고 덧붙였다. 이 말에 윤 후보는 즉각 “대장동이라고 하는 것은 당시의 (성남) 시장이신 이 후보가 한 것”이라며 “대장동 개발에서 나온 8500억 원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검찰이든 어디든 수사가 안 되고 있다”고 했다.

“청년 정책과 관계있는 토론을 해달라”는 사회자의 만류에도 계속된 두 후보의 공방은 자유 토론에서 정점으로 치달았다. 윤 후보는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 변경 문제에 이어 성남FC 의혹까지 꺼내 들었다. 그는 “(이 후보가) 시장으로 재직할 때 (성남FC가) 3년 동안 165억 원이라는, 현안에 걸린 기업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는데 사용처와 성과급이 누구에게 갔는지 왜 밝히지 못하고 거부하느냐”고 했다. 이 후보는 “자꾸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시는데 그렇게 하시면 안 된다”며 “국민의힘이 고발해서 경찰에서 (성남FC 의혹을) 3년 6개월 동안 몇 차례나 수사한 것”이라고 답했다.
○ 李 “허위 주장 많아” vs 尹 “올바른 태도 아냐”
공방이 격화되면서 두 후보는 날 선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윤 후보가 이 후보를 향해 “(질문에) 반문을 하시거나, 좀 이렇게 도망가시는데 그건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고 했고, 이 후보는 윤 후보에게 “명색이 법률가이신데 허위 주장을 너무 많이 하신다”고도 말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방해와 관련해 신천지에 대한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압수수색 지시를 거부한 이유를 추궁했다. “건진법사의 말을 듣고 압수수색을 회피했다”, “신천지 신도들이 윤 후보를 돕기 위해 입당했다” 등의 언론 보도를 언급한 이 후보를 향해 윤 후보는 “근거 없는 네거티브”라고 맞받아쳤다. 이어 “법무부 장관의 압수수색 지시는 완전히 코미디 같은 쇼”라고 했다. 이날 토론 내내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후보들의 발언과 관련한 설명 및 반박 자료를 실시간으로 내며 장외 신경전을 펼쳤다.

또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논란 등에 대해 “단순 불찰이 아니다.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11년간 배우자에게 비서실을 만들어 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엄격히 관리하지 못한 부분에 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고 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대선후보#4인#tv토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