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기현-김도읍 사퇴 “국민, 절박함 있느냐며 꾸지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3일 15시 28분


코멘트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오른쪽)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오른쪽)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원내 지도부가 3일 전격 사퇴했다.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이 동반 사퇴한 것으로 대선을 앞두고 대대적인 쇄신이 예상된다.

김 원내대표가 이날 오후 공동선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남 탓할 일이 아니고 내 잘못이다, 내 탓이라고 생각하고 원내대표인 저부터 쇄신에 앞장서겠다는 마음을 먹었다”며 “공동선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모두가 완전히 쇄신해서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새롭게 출발하겠다는 각오를 다져야 되겠다는 생각을 확고하게 우리 마음속에 새겨져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오로지 대선 승리만을 위해서 백의종군하면서 함께 길바닥으로 나가서 민심의 바닥에서부터 훑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후임 원내대표를 뽑도록 하고 선출 직후에 후임 원내 지도부에 업무를 인수인계하겠다”면서 “의원님들께도 당부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의원님들이 가장 뛰어난 선거 운동원이고 가장 최고 능력자들이다. 경험, 정책, 네트워크를 모두 갖춘 그런 분들이 의원들 외에 또 누가 있겠느냐”면서 “한마음을 모아서 뜻을 같이 한다면 우리의 열망이면서 국민들의 뜨거운 기대인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뤄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우리는 모두 공동운명체이다. 우리는 같이 죽고, 같이 산다는 각오와 의지를 갖고 나아가야 할 때”라며 “혁신을 통한 단합, 그리고 국민 신뢰 회복을 반드시 이뤄내 정권교체의 대업을 이뤄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왼쪽)이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김도읍 정책위의장(왼쪽)이 지난달 30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그는 최근 국민 여론과 관련해서도 “지역 주민들, 당원들, 나라를 걱정하시는 많은 국민들께서 우리 당의 최근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와 질책을 쏟아내고 있다”며 “대선 60여일 남겨두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은 속이 타는데 정작 당신들에게 절박함이 있느냐고 많은 분들이 꾸지람을 하고 계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우리에게 주어진 목표, 역사적 사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정권교체라고 네 글자로 요약된다”며 “우리 당 구성원 모두가 2인 3각이 돼서 한 몸으로 뛰어야할 때”라고 말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이날 의원총회에서 “지금 이 상황에서는 무한한 책임을 지고 저도 공동선대위원장뿐만 아니라 정책위의장직도 내려놓고자 오늘 오전에 당에 통보를 드렸다”고 말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