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자영업자에 배움 기회 ‘활짝’… 현장 중심 직무역량 ‘쑥쑥’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에듀&]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사업)’은 대학이 성인 친화형 학사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재직자 및 자영업자를 위한 유연한 학사제도, 온·오프 혼합(블렌디드) 교수·학습 방법, 야간·주말 수업 진행, 원격교육 운영 등 성인과 직장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제도와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또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학습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지역사회·산업·학습자 대상의 수요분석을 토대로 한 현장 중심의 직무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1년 현재 전국 4개 권역에서 7개의 전문대학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경남도립거창대


경남도립거창대는 경남도가 전국에서 최초로 설립한 도립대학으로 다양한 분야의 학과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2022학년도 처음으로 모집하는 스마트귀농·귀촌학과는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교육 전문과정이다. 주 2회 출석 수업 등 모든 교육과정과 학습 내용을 직장인과 은퇴자에게 초점을 맞춰 편성했다. 스마트귀농·귀촌학과는 날로 증가하는 귀농·귀촌인들을 위해 조경전문가, 원예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유일한 학과다. 경남도립거창대 측은 “이제 막 새롭게 시작하는 스마트귀농·귀촌학과에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해 보라”고 추천했다.

군장대


군장대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단(LiFE)은 평생교육의 체제 구축을 위해 학과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교육 과정과 스마트 교육 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일·학습·꿈을 연계한 성인친화형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으로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 전북도와 군산시에서 대응자금을 지원받아 지역사회와 상생·협력하며 지역 공헌형 성인교육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군장대 휴먼융합학부는 2022학년도 신입생 143명을 모집 중이다. 융합기계시스템과, 스마트농식품과, 실버복지상담과, 패션산업과, 사회적경제과 등 5개 학과와 스마트자동화융합전공, 미래복지융합전공 등 2개의 융합전공으로 구성돼 있다.

동의과학대


동의과학대는 성인학습자의 인생 제2막을 지원하기 위한 미래융합학부를 신설했다. 부동산공유비즈니스과, 사회복지요양서비스과, 양조발효과, 헬스융합복지과 등 4개 학과로 구성된 미래융합학부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 성인친화적 학사제도 및 장학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주 1회 토요일 수업 운영 및 온라인 수강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으며 풍부한 장학지원으로 학비 부담에서 벗어나 대학 생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2021년 5월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중간평가’에서 4년 연속 계속 사업 대학으로 선정됐다. 자세한 내용은 성인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목포과학대

2019년 전남권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LiFE사업에 선정된 목포과학대 미래융합부는 건설융합과(40명), 휴먼융합복지과(80명) 등 총 2개학과(총 120명)를 운영 중이다. 건설융합과에서는 현장 적응력과 실무능력이 뛰어난 건설현장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교육 후 자격증 취득까지 연계해 수업의 실효성을 거두고 있다. 휴먼융합복지과에서는 사회복지사 및 운동건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실습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졸업 후 지역사회서비스투자 사업, 사회복지시설, 지자체 체육회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금과 학습활동 및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앞으로도 장학혜택 확대,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대학교육을 희망하는 지역의 성인학습자들에게 고등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서정대
경기 양주시에 있는 서정대는 2019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선정됐다. 성인학습자 맞춤형 입학전형과 유연한 교육 운영 등을 통해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한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위과정인 ‘평생교육학부’를 운영 중이다.

평생교육학부는 사회복지사, 상담가 양성을 위한 사회복지상담과(정원 125명)와 자동차 신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현장실무 중심의 전문인 양성을 위한 스마트자동차과(정원 50명) 등 2개학과로 구성돼 있다. 두 학과는 다양한 장학금 지원과 ‘일-학습 병행’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및 야간, 주말 강의 등 탄력적인 수업 운영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 전공역량 강화 및 자격증 준비반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학사학위 취득을 위한 전공심화 과정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정대 성인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및 전화로 확인할 수 있다.

성운대


성운대는 2019∼2022년 교육부 ‘대학의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LiFE사업)’에 선정돼 평생학습 시대를 선도적으로 열어가고 있다. 평생학습거점대학(대구시·경북도)으로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 중간평가 결과 ‘최우수대학’으로 뽑혔다. 2021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1차 직무연수에서 학사운영 및 사업운영 우수사례 대학에 선정됐다.

스마트평생교육학부에 복지경영, 교육복지, 창농융합, IT융합복지 등 4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대상은 직장인(일·학습 병행), 일반 성인이며, 교육 내용은 직무역량에 따른 전공 교육, 향상 교육, 비교과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2022학년도 스마트평생교육학부 1차 수시모집은 9월 10일∼10월 4일이다.

인천재능대
인천재능대는 성인학습자 대상의 LiFE사업에 인천 지역 전문대 중 유일하게 선정돼 2022학년도 3월 미래창업학부를 개설한다. 미래창업학부는 외식조리창업과, 복지케어과(사회복지경영·아동보육상담·요양보호관리 전공), 마케팅빅데이터과(온라인마케팅·빅데이터활용 전공)로 구성돼 있다. 미래창업학부의 수업은 디지털 학습 적응 프로그램, 온라인·모바일 수업, 야간·주말 오프라인 수업 등의 성인 친화형 체계로 운영된다. 인천재능대는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지속 선정됐으며 7년 연속 취업률 ‘최우수 대학’으로 뽑혔다. 자세한 내용은 인천재능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에듀&#교육#life사업#국가평생교육진흥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