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공간서 물건 사고 축제 진행… 영남권 메타버스 도입 활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9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제페토’ 활용 대구경북신공항 구현
대구는 가상 콘퍼런스 플랫폼 구축
내달 부산서 열리는 축제에도 적용
교재 개발-경찰 아바타 상담 등 교육-치안 분야서도 적극 활용

대구시교육청이 여름방학을 맞아 7월 19일부터 8월 6일까지 온라인상에서 운영한 대구온라인여름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메타버스 가상 교실에서 학습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이 여름방학을 맞아 7월 19일부터 8월 6일까지 온라인상에서 운영한 대구온라인여름학교. 교사와 학생들이 메타버스 가상 교실에서 학습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2028년 경북 군위와 의성의 경계에 건설될 신공항은 어떤 모습일까.’

경북도민의 염원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미리 볼 수 있게 됐다. 공항 안팎의 모습뿐 아니라 공항에 입장해 티켓을 발권 받고 출국심사를 거쳐 비행기에 탑승하기까지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공항 편의점에 전시된 농산물 등 경북도의 특산물을 둘러볼 수 있다. 가상 체험이지만 소비자가 원할 경우 온라인으로 실제 구매도 가능하다.

경북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메타버스’ 구현 방안을 2일 밝혔다. 이 사업을 위해 도는 2023년까지 10억 원을 투입한다.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개발한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를 활용할 계획이다.

대구시도 메타버스 내 온라인 콘퍼런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엑스코(EXCO)를 기반으로 지역 특징을 구현한 가상공간을 만들어 마이스(MICE·기업회의 포상관광 컨벤션 전시회) 산업의 확장을 구상 중이다.

부산 금정구는 다음 달 열리는 ‘제5회 라라라 페스티벌’에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지역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먹거리 축제이지만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열지 못했다. 행사장을 실제로 구축하고 소상공인이 만든 제품도 전시한다. 사회적 거리 두기 차원에서 비대면 체험을 원하는 시민은 자신의 아바타로 자유롭게 공연을 즐기면서 전시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다. 부산에서 기초단체가 메타버스 행사를 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교육계에도 메타버스 도입이 활발하다.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여름방학 기간 자기 주도적 학습 사이트인 ‘중등.학교가자.com’에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했다. 학생들이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의 학교 공간을 돌아다니고 곳곳에 숨겨진 보물을 찾게 해 흥미를 끌었다.

부산시교육청도 최근 유니티코리아와 메타버스 기반 인공지능 및 데이터 교육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두 기관은 메타버스 교육역량 강화 교사 연수 및 자격증 취득, 메타버스 교육 학생대회 운영, 메타버스 교육 교재 개발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메타버스는 치안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경남경찰청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외사경찰 월드’를 개설했다. 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2층 규모 건물 앞에 자신이 만든 아바타가 나타난다. 건물 내부로 아바타를 이동해 QR코드를 찍으면 중국어, 베트남어, 러시아어 등 6개 언어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함께 들어온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고, 제복을 입은 경찰관 아바타와 상담도 할 수 있다.

메타버스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 가상세계와 현실이 뒤섞여 ‘시공간의 제약이 사라진 세상’이란 뜻이다. 가상세계에 자신을 대체하는 캐릭터 ‘아바타’를 두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대구경북통합신공항#영남권 메타버스#도입 활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