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날개 단 日 ‘접객서비스’[Monday DBR]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7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일본 여행을 다녀본 사람이라면 호텔이나 전통 여관, 리테일 점포 등에서 유난히 친절하고 꼼꼼하게 접객을 하는 판매 직원들을 만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쇼핑의 주 무대가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오프라인 점포가 고전을 겪게 되자 일본에서는 이런 전통적인 ‘접객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다. 고객이 온라인에서 판매원을 만나 화상으로 30분∼1시간 정도 일대일 설명을 들은 뒤 상품을 구입하는 문화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코로나19를 계기로 오프라인 매출이 뚝 떨어진 백화점을 중심으로 온라인 접객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일본 백화점 중 가장 적극적으로 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곳은 바로 미쓰코시 이세탄백화점이다. 현재 이세탄백화점 신주쿠점은 의류, 시계, 보석, 와인 등 총 14개 범주 200여 개 브랜드, 총 100만 품목의 상품에 대해 온라인 접객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은 점원과 채팅을 통해 쇼핑의 목적, 취향, 예산을 알려준 뒤 상담을 예약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이세탄에서 오랜 기간 판매를 담당해 온 직원들이 사전 채팅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상담을 준비한다. 이 직원들은 어떤 질문을 받더라도 답변이 가능하도록 사전에 3시간 이상 공들여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서비스는 오프라인 점포에서 오래 근무한 판매원의 접객 기술을 온라인으로 이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매장들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이세탄백화점 역시 대형 온라인 쇼핑몰과 차별화할 수 있는 경쟁력이 ‘판매원의 역량’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판매원이 단지 상품을 전달해주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 경험을 토대로 고객 니즈에 맞는 상품을 제안하기 때문에 구매로 연결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모바일 소프트웨어와 메타버스 등 신기술 도입도 온라인 접객을 위한 커머스 기업들의 변신을 돕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이세탄백화점의 ‘리모트 쇼핑 앱’에 접속하면 채팅, 동영상 접객, 구입까지 모든 프로세스를 앱에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 기반 가상 쇼핑몰에 들어가면 실제 이세탄백화점 신주쿠점에서 근무하는 스타일리스트가 아바타로 등장해 고객들의 요구에 응대해 준다.

백화점뿐만 아니라 의류업계도 온라인 접객에 한창이다. 일본의 의류 브랜드인 유나이티드 애로우즈는 2020년 4∼5월 매출이 전년 대비 91% 감소하면서 점포 약 240개가 영업을 중단하는 등 위기를 맞았지만 다른 브랜드보다 빨리 온라인 접객과 라이브 커머스를 채택하면서 활로를 찾았다. 같은 기간 인터넷을 통한 판매액이 25% 증가했는데 이는 온라인에서 적극적으로 상품을 제안하고 싶다는 판매 직원의 제안을 회사가 수용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점포 직원들에게 판매 의욕을 불어넣을 수 있는 보상 솔루션도 등장했다. 일본의 벤처 기업 ‘바니시스탠더드’가 제공하는 솔루션은 의류 기업에서 일하는 판매원들이 온라인 매출에 공헌한 정도를 숫자로 가시화하고 인센티브를 준다. 즉 직원들의 디지털 접객 성과를 정량적인 수치로 보여주고 평가, 보상에 반영해 판매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다. 아울러 이 솔루션은 직원들이 온라인 쇼핑몰에 사진을 쉽게 찍어 올릴 수 있도록 보조한다. 직원들은 이 앱을 이용해 점포에 진열된 의류를 직접 코디해 입은 사진을 게재할 수 있으며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연동해 다양한 채널에 노출할 수도 있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수년간 현장에서 고객을 만난 경험을 가진 직원이 브랜드의 얼굴이 되면서 소비자와 유대를 형성하고 있다. 접객 한 번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사람이나 팬이 수만 명 생겨 자신만의 독자 브랜드를 세운 인플루언서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 가게니까 산다’에서 ‘이 사람이 추천하니까 산다’로 구매 결정의 이유가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흐름은 브랜드 자체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유산과 스토리를 전달하는 사람도 중요해지고 있다는 시사점을 전한다. 디지털 전환기 기업들이 브랜드 철학을 이해하고 제품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판매원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 봐야 하는 이유다.

이 글은 동아비즈니스리뷰(DBR) 324호에 실린 ‘이 가게니까 구매 → 이사람 추천이니까 구매’를 요약한 것입니다.

정희선 유자베이스 애널리스트 hsjung3000@gmail.com
정리=김윤진 기자 truth311@donga.com
#일본#온라인#접객서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