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남해군 “한국섬진흥원은 우리 지자체로…”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지역균형 차원서 경남에 배치해야”
이달 설립지역 발표 앞두고 총력전
신안군은 유치 포기하고 목포시 지원
8개 시군과의 경쟁서 돌발 변수로

강석주 경남 통영시장이 한국섬진흥원 통영 유치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강석주 경남 통영시장이 한국섬진흥원 통영 유치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경남도 제공
“전남을 중심으로 서·남해안 섬 조사 연구는 많이 진척이 됐다. 지역 균형, 빈약한 섬 정책의 보강 차원에서 섬진흥원을 배치해야 한다.”

윤미숙 경남도 섬가꾸기 보좌관은 31일 “행정안전부가 공모사업으로 진행하는 한국섬진흥원이 경남에 위치해야 할 명분은 충분하다”고 말했다. 섬 전문가인 윤 보좌관은 환경운동, 에코아일랜드 조성, 해외여행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2015년부터 5년간 전남도 섬 전문위원으로 근무했다.

이번 공모엔 경남 통영시와 남해군, 전남 목포시, 인천 옹진군과 중구, 충남 보령시와 홍성군, 전북 군산시 등 8개 시군이 신청했다. 1000개가 넘는 섬을 가진 전남 신안군은 신청서를 냈다가 지난달 24일 전격적으로 유치를 포기하고 목포시를 밀기로 했다. 최대 돌발 변수가 등장한 셈이다.

한국섬진흥원 설립준비기획단은 신청서 검토와 함께 현장 실사에 들어갔다. 지난달 30일엔 인천, 충남, 전북지역 신청지를 돌아봤다. 2일 오전에는 목포시를, 오후엔 남해군과 통영시를 방문한다. 지자체 관계자가 입지 여건과 장점 등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거쳐 연구원 예정 건물도 둘러본다. 실사 이후엔 제안 설명, 심사가 세종시에서 진행된다. 이달 중 최종 설립지역을 발표한다.

통영시와 남해군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서명운동도 진행 중이다. 남해군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말 그대로 ‘섬 지자체’란 사실을 앞세운다. 공장 없이 잘 보존된 청정 자연, 서해안과 동해안을 전체적으로 연결하는 중간 지점, 전라와 경상의 섬을 포괄하는 지정학적 강점도 내세운다.

통영시는 “‘바다의 땅’ 통영이야말로 한국섬진흥원 최적지”라고 밝혔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중심 도시로서 섬의 역사성, 경제 관련성, 관광 잠재력 등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란 설명이다. 서해의 섬들과 달리 접근성이 좋고 바다의 빛깔이 아름다운 점도 매력으로 꼽는다. 통영은 유인도 43개, 무인도 527개 등 570개의 섬을 갖고 있다. 전국에서 두 번째다.

전남도는 김영록 도지사가 선두에 서고 어촌지역시장군수협의회, 시군의장협의회가 보조를 맞추는 등 범도민운동으로 추진 중이다. 전남 목포엔 이미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와 목포대 도서(島嶼)문화연구원 등 국가기관이 들어서 있다. 전북 군산시, 충남 보령시와 홍성군, 인천시 등도 제각각 유리한 점을 내세우며 섬진흥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당초 섬진흥원은 세종시에 사무실을 두는 방안이 검토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행안부 위탁으로 국토연구원이 섬진흥원 설립 타당성 연구 용역을 할 당시엔 “경상, 전라가 아닌 중립지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우세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갑자기 공모사업으로 변경되자 그 경위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다. 강석주 통영시장은 “정치권 등 외부 입김이 작용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는 통영, 남해가 전국의 섬을 포괄할 수 있는 중추적 위치라는 점을 강조하며 행정지원에 나섰다. 전남처럼 ‘단일화’를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선 아쉬움을 나타내면서도 객관적인 심사와 평가를 통해 공정한 결과가 나오도록 노력한다는 전략이다.

행안부 산하 재단법인으로 8월 출범할 예정인 한국섬진흥원은 3실 8팀에 50여 명으로 꾸린다. 섬에 대한 체계적 조사, 발전 방안 마련 등이 임무다. 생산유발 400억 원, 부가가치 유발 274억 원, 고용 279명 등으로 분석됐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통영시#남해군#한국섬진흥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