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방이앤이는 중기부 출연과 연료탄 수요처인 한국서부발전㈜이 투자한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사업 민관 공동투자 기술개발 과제’로 하수 슬러지 연료탄 제조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에 따라 그동안 수입에 의존하는 우드펠릿(톱밥을 원기둥 모양으로 압축해 가공한 연료) 사용은 줄이면서 펠릿형 하수슬러지 연료탄의 사용을 늘리고 있다. 펠릿형 하수슬러지 연료탄은 수분을 꽉 짜낸 하수 찌꺼기를 톱밥과 섞어 알갱이 형태의 펠릿 연료로 만든 것이다.
하수 슬러지 연료탄 제조기술은 건조 비용을 절감하고 악취 발생을 제로화하기 위한 호기성 발효공법을 적용해 복합미생물(TB-1)이 유기물을 분해하면서 발생하는 열로 수분 함량을 줄이는 공법이다. 일주일 이상 발열온도 70도로 건조한 뒤 태양열로 2차 건조해 미생물이 슬러지를 완전히 덮어 악취가 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품질 또한 우수해 조경용 퇴비나 토지개량제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며 향후 화석연료 사용량을 50% 이상 감축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방이앤이는 하수 슬러지 분야 사업 기획부터 운영, 유지까지 독자적 수행이 가능한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며 친환경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대통령의 체중계는 괜찮은 걸까[오늘과 내일/박중현]
이낙연, 홍남기 면전서 “정말 나쁜 사람” 비판
홍준표 “이낙연 몸부림 가련해…똑같이 사찰해 놓고”
[김도연 칼럼]거짓에 너그러운 사회의 미래는 어둡다
‘文 사전승인’ 함구하는 靑…휴일 檢인사 전 무슨 일이?
김정은이 반발한다며…범여 35명 “한미훈련 연기해야”
Copyright by dongA.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