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강경파 “한국은 모욕을 당할 필요가 있었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백신 구매 간절한데도 상황 방관… 선박나포, 동결자금 해제위한 결정”
FT 보도… 험난한 협상 예고

최종건 이란行 “상황 쉽지 않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10일 이란으로 출국하기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대기 중인 
기자들과 만나고 있다. 최 차관은 이날 이란에 도착해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한국 선박 석방과 국내에 동결된 이란의 원유 
수출대금 활용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관측된다. 인천=뉴스1
최종건 이란行 “상황 쉽지 않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10일 이란으로 출국하기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대기 중인 기자들과 만나고 있다. 최 차관은 이날 이란에 도착해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한국 선박 석방과 국내에 동결된 이란의 원유 수출대금 활용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관측된다. 인천=뉴스1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된 한국 선박 및 국내에 동결된 이란 원유 수출대금 관련 협상을 위해 10일 이란 수도 테헤란에 도착했다. 그는 12일까지 이란에 머물면서 카운터파트인 압바스 아락치 외교차관 등 이란 고위 관계자를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한다. 하지만 10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란의 한 강경파가 ‘한국은 모욕을 당할 필요가 있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해 협상이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이 관계자는 “한국 선박 나포와 이란의 우라늄 농축 한도를 20%로 상향하는 조치는 아무 관계가 없으며 미국을 향한 도발도 아니다”라며 “선박 나포는 한국이 우리의 동결된 자산을 해제하도록 하기 위한 경제적 결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란의 한 전문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이란의 의약품 백신 구매가 간절한데도 한국이 이 상황을 방관했다며 “중국조차 이란에 생존을 위한 현금을 줬지만 한국은 신경을 쓰지 않았다. 이런 태도가 이란을 화나게 했다”고 진단했다.

앞서 8일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미국 및 영국산 백신을 신뢰할 수 없다”며 수입 금지 조치를 내렸다. 하루 뒤 하산 로하니 대통령도 “안전한 백신을 구매하겠다”고 가세했다.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약 130만 명에 달하는 이란이 국제 제재 등으로 외국산 백신 구매가 어려워지자 자국 내 불만을 달래기 위해 한국 선박 나포라는 강경 조치에 나선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그만큼 한국 측이 제시할 수 있는 협상카드 또한 제한적일 수 있다는 의미다.

이란 정부는 줄곧 최 차관의 이번 방문이 원유 수출대금 논의를 위한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최 차관 또한 출국 전 취재진에게 “상황이 엄중하고 쉽지 않다. 주요 인사와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기를 기대한다”며 “이란 정부가 무엇을 원하는지 현장에서 들어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일과 미국과 협의해야 할 사안을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유 대금 동결 해제 문제는 미국과의 협상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 카이로=임현석 특파원
#이란#강경파#한국#모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