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권 ‘절세매물’ 나와… 거래는 잠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강남3구 매물 두달새 20%대 늘어
가격 눈치보기… 증여 타진도

종합부동산세 고지서가 지난해 대비 대폭 오른 금액으로 발송되면서 서울 강남권에서 매물이 증가하는 등 이른바 ‘절세 매물’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하지만 매수자-매도자 간 ‘눈치 보기’로 명확한 하락세는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4일 부동산 정보업체 ‘아파트실거래가(아실)’에 따르면 이날 서울 전체의 매물은 두 달 전인 9월보다 12.7% 늘어 전국 시도 중 세종시 다음으로 매물 증가 폭이 컸다. 특히 이른바 ‘강남 3구’의 매물 증가 폭이 컸다. 서초구가 3384건에서 4286건으로 26.6% 늘었고, 강남구는 21%, 송파구는 20% 늘었다.

내년에는 다주택자의 세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조정대상지역 2주택 보유자의 세 부담 상한이 300%로 인상(현재 200%)되고, 공정시장가액비율(과세표준을 정할 때 적용하는 공시가격의 비율)이 95%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강남권에서 매물은 늘었지만 거래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난해 12·16대책에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를 한시적으로 올해 6월까지 완화해주면서 절세를 위한 ‘급한 매물’은 대부분 소진된 데다 내년도 세금은 내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부과되기 때문에 집주인들에겐 그렇게 급박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이다. 서울 송파구의 한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이전보다는 매수, 매도 문의가 많아졌지만 아직까지는 집주인들이 급하지 않다 보니 호가를 크게 낮추지 않고, 매수자들도 대부분 가격만 확인하고 거래가 성사되지는 않는다”고 전했다.

온라인 부동산 커뮤니티 등에는 매도보다는 증여 등을 통한 절세 방법을 묻는 문의가 많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와 광명시에 각각 주택 한 채씩을 보유하고 있는 60대 김모 씨는 “자녀 2명에게 주택의 일부 지분을 각각 증여해 보유세를 절감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라며 “양도세를 내는 것보다는 증여가 부담이 덜할 것 같아 세무사 상담을 받기로 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부가 보유세 인상 드라이브를 걸 때마다 아파트 거래에서 증여 비중은 높아진다. 종부세율을 대폭 인상하기로 한 7·10대책 이후 통상 10% 안팎인 서울 아파트 거래 중 증여 비중은 8월 22.5%, 9월 21.5%로 나타났다. 10월에는 17%로 다소 줄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월세 등으로 세 부담을 전가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자신을 다주택자라고 밝힌 한 부동산 커뮤니티 이용자는 “지금은 전세로 세를 주고 있지만 앞으로는 월세로 전환하려 한다”며 “갱신계약까지 모두 끝나 신규 계약이 가능해질 때까지만 (세금을 내며) 버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현재의 양도세 수준으로는 다주택자들이 가격을 낮춰 시장에 매물을 내놓기보다는 증여를 택할 가능성이 높다”며 “매물은 늘어나더라도 내년 하반기 전에 고가 아파트 가격이 대폭 하락하는 흐름이 나타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종합부동산세#고지서#절세매물#강남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