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보좌관, 병가 연장 요청 전화” vs “서류 다냈고 법적 문제 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9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추미애 아들 휴가 싸고 진실공방

野, 軍관계자와의 통화 녹취록 공개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왼쪽)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병가 연장과 관련해 군 관계자와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野, 軍관계자와의 통화 녹취록 공개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왼쪽)이 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병가 연장과 관련해 군 관계자와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모 씨의 병가 연장 의혹과 관련해 당시 군 부대 지원장교 A 대위는 2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 보좌관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서 씨의 휴가를 연장해 달라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서 씨의 변호인은 입장문을 내고 “서 씨는 병가 신청에 필요한 서류 일체를 모두 제출했다. 서 씨의 고발 이후 내용을 조사한 결과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혀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A 대위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검찰 조사에서 관련 내용을 진술했다. (서울)동부지검에서 왜 그런 해명을 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신원식 의원은 이날 A 대위 등 서 씨가 근무했던 카투사(KATUSA·미군에 배속된 한국군) 관계자와의 통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 따르면 A 대위는 지난달 30일 신 의원 측과의 통화에서 “보좌관 역할 자체는 국회의원의 업무를 보좌하는 건데, ‘왜 보좌관이 굳이 이걸(의원 아들의 병가 연장 요청) 해야 하지’ 하는 생각을 했었다”고 했다. A 대위는 또 “서 일병의 병가가 곧 종료가 되는데 통원과 입원이 아닌 집에서 쉬면서 회복하려고 하는데 병가 처리(연장)가 되느냐”는 전화 문의에 규정 확인 절차를 거쳐 “집에서 쉬는 것은 병가 처리가 안 된다”고 보좌관이란 사람에게 콜백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의원은 “군 생활을 40년 한 저로서도 금시초문의 엽기적 ‘황제 휴가 농단’이자 ‘탈영’ 의혹 사건”이라며 “추 장관과 동부지검의 어제 해명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겠다는 대국민 거짓말일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서 씨와 추 장관의 보좌관, A 대위와 B 중령 등 5명을 군형법 등을 위반한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서 씨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김덕군)는 이날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검찰은 당시 A 대위의 주장과는 달리 A 대위가 검찰에선 그러한 진술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 장관은 1일 “보좌관이 뭐 하러 사적인 지시를 받냐”며 해당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서 씨의 개인 연가 기간에 부대를 찾아왔다는 ‘또 다른 부대의 대위’의 존재를 놓고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2017년 6월 25일 당직사병이었던 C 병장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서 씨가 2017년 6월경 병가 연장을 요청했지만 지원반장인 D 상사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거부했다”고 말했다. C 병장은 이어 “병가 만료일인 23일이 지나 25일까지 안 들어와 밤 9시경에 서 일병에게 전화를 했다. 집이라고 해서 ‘택시를 타도 1시간 남짓이면 올 테니 바로 들어오라’고 했다”며 “얼마 후 알지 못하는 대위 한 명이 오더니 ‘내가 서 씨 휴가를 연장했으니 미복귀로 하지 말고 휴가자로 올리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서 씨 변호인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서 씨의 병가 기간 만료 무렵 당직사병이었다고 주장하는 C 씨는 그날 당직사병이 아니었다. C 씨의 주장은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우려가 나오고 있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정과 정의를 다루는 우리 (법무부) 장관이 이런 논란에 휩싸인 것 자체가 매우 안타깝다.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검찰이 수사에 들어갔으니 빨리 정리해서 억울함이 있다면 억울함을 드러내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추 장관 인선과 관련해 “검증 과정에서 장관에 적격이라고 저희는 판단했다”고 말했다. 아들 관련 의혹을 검증 과정에서 인지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검증 내용에 대해서는 이 자리에서 말하기 어렵다. 임명에 문제가 있었다면 (청와대) 인사추천위원장인 제 불찰”이라고 했다.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윤상호 군사전문기자·황성호 기자

#추미애 아들 휴가논란#병가 연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