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저급 배포 18세 “주눅들지 않고 월드 클래스 성장”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8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6일 PGA챔피언십 출전 김주형
“미국서 샷 감각회복 집중 훈련… 세계최고 무대 기량확인 기회
동반 연습 임성재 조언도 큰 힘”
토머스 등 랭킹 톱10 모두 출전… 우즈-매킬로이 맞대결 큰 관심

PGA챔피언십 연습 라운드에서 자신의 우상인 임성재(왼쪽)와 함께 코스를 살피며 대화를 나누고 있는 김주형. 사진 출처 김주형 인스타그램
PGA챔피언십 연습 라운드에서 자신의 우상인 임성재(왼쪽)와 함께 코스를 살피며 대화를 나누고 있는 김주형. 사진 출처 김주형 인스타그램
“대회 장소와 경쟁하는 선수만 평소와 다를 뿐입니다. 어디서든 내 플레이만 하면 된다고 생각해요.”

‘꿈의 무대’에 서게 된 18세 소년에게서 애늙은이 같은 여유와 당당한 패기가 느껴졌다. 한국 골프의 ‘특급 유망주’ 김주형(사진)은 6일 밤(한국 시간)부터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TPC하딩파크(파70)에서 열리는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시즌 첫 메이저대회 PGA챔피언십에서 PGA투어 데뷔전을 치른다. 그는 5일 본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처음 프로가 됐던 2년 전으로 돌아간 기분이다. 나의 정확한 레벨을 확인하고 싶다”고 밝혔다.

지난해 주 무대인 아시안투어에서 톱10 3회(우승 1회)를 기록한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귀국한 뒤 한국프로골프(KPGA) 코리안투어 군산CC오픈(7월)에 참가해 국내 최연소 프로 우승(18세 21일)을 달성했다. 그 덕분에 세계 랭킹을 92위(현재 95위)로 끌어올린 그는 100위 이내 선수에게 주어지는 PGA챔피언십 출전권을 따냈다.

지난달 21일 미국으로 출국한 김주형은 “자가 격리 이후 근력 운동, 스윙 훈련, 롱게임과 쇼트게임 훈련 순서로 감각 회복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샌프란시스코로 이동하기 전 훈련지였던 샌디에이고에서는 오전, 오후 티오프를 하루씩 번갈아 가며 경기 시간에 맞춘 연습 라운드를 했다. 김주형은 “나이는 어리지만 주눅 들지 않을 것이다. 다른 프로들과 대등한 경기를 펼쳐 ‘월드 클래스’로 성장한 모습을 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김주형이 ‘깜짝 우승’에 성공하면 1922년 진 사러젠(20세 5개월 22일)을 넘어 대회 역대 최연소 우승자로 등극한다.

첫 메이저 대회가 낯선 김주형에게 5일 든든한 ‘멘토’가 나타났다. 자신의 우상이자 지난 시즌 PGA투어 신인왕인 임성재(22)와 함께 연습 라운드를 한 것이다. 쌀쌀한 날씨 탓에 둘은 긴팔 상의를 입고 코스를 돌았다. 코로나19 휴식기 이후 두 차례 컷 탈락을 하는 등 다소 부진했던 임성재는 분위기 반전을 노린다. 김주형은 “임 프로님이 PGA투어의 분위기와 코스 전략에 대해 조언을 해주셨다”면서 “‘언젠가는 꼭 정규투어 출전 자격을 획득해 PGA투어에서 함께 뛰기를 바란다’고 격려해 주셔서 큰 힘을 얻었다”고 전했다. 임성재는 러프가 질긴 편이라 페어웨이를 놓치지 않아야 스코어를 잘 지킬 수 있다고 했다.

올해 PGA챔피언십은 세계 랭킹 톱10 선수들이 모두 출전했다. 세계 1위 저스틴 토머스(미국)와 두 차례 PGA챔피언십 정상에 오른 세계 3위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는 1라운드에서 타이거 우즈(미국)와 같은 조로 경기를 펼친다. 이 대회에서 4번이나 우승했던 우즈는 PGA투어 최다승인 83승과 함께 16번째 메이저 타이틀 획득에 도전한다. 연습 라운드를 마친 이들은 날씨를 변수로 꼽았다. TPC하딩파크는 주변 기온이 섭씨 16, 17도인 데다 바닷가 인근에 위치해 쌀쌀한 바람이 분다.

토머스는 “차가운 공기와 바람 등의 영향으로 볼 스피드가 떨어져 비거리가 감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과거 허리 수술을 받았던 우즈는 스웨터와 넥워머로 무장했다. 그는 “옷을 더 따뜻하게 입어야 한다. 연습을 많이 한 만큼 우승할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대회 2연패에 성공한 브룩스 켑카(미국)는 1956년 디 오픈 3연패에 성공한 피터 톰슨(호주) 이후 64년 만의 메이저 3연패에 도전한다.


시즌 첫 메이저 대회 PGA챔피언십
―대회 기간: 8월 6∼9일
―코스: 미국 샌프란시스코TPC하딩파크(파70)
―총상금: 1100만 달러(약 130억8500만 원)
―우승 상금: 198만 달러(약 23억5500만 원)
―지난해 우승자: 브룩스 켑카(올해 3연패 도전)
―최다 우승자: 잭 니클라우스,월터 헤이건(이상 5회)
―최연소 우승자:
1922년 진 사러젠(20세 5개월 22일)
 
정윤철 기자 trigger@donga.com
#김주형#pga챔피언십#pga투어 데뷔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