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구선수로 바리스타로… 장애인과 뛰는 직장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2018 리스타트 일자리 대상]사회공헌 부문 애경

서울 김포국제공항에서 애경그룹의 계열사인 제주항공이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 고용 네일숍 모습. 애경그룹은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2018 리스타트 일자리 대상’에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받았다. 애경그룹 제공
서울 김포국제공항에서 애경그룹의 계열사인 제주항공이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 고용 네일숍 모습. 애경그룹은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2018 리스타트 일자리 대상’에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받았다. 애경그룹 제공
제주 제주시에 사는 지체장애 1급 장애인 박복자 씨(55·여)는 최근 아침에 일어나는 게 즐겁다. 애경그룹이 지난달 초 창단한 장애인 스포츠단에 탁구선수로 입단했기 때문이다. 그는 매일 오전 8시 반까지 집에서 30분 거리의 탐라복지관으로 간다. 복지관에선 코치에게 오후 1시까지 탁구 훈련을 받는다.

어린시절 소아마비를 앓은 박 씨는 지난해 말까진 제주 지역 회사에서 생산직으로 일했지만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져 해고됐다. 마땅한 일을 구하지 못하던 박 씨는 우울증마저 생길 정도였다. 이후 지인의 추천으로 탁구를 시작하게 됐고, 애경그룹의 장애인 스포츠단에도 입단하게 됐다. 박 씨는 “탁구를 전문적으로 하다 보니 생활에 활기가 생겼다”며 웃었다.

애경그룹은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한 ‘2018 리스타트 일자리 대상’에서 사회공헌 부문 대상을 받았다. 애경그룹은 전체 장애인 채용률이 장애인의무고용제도에서 정한 기준 대비 111.3%다. 제도가 정한 기준보다 더 많은 장애인을 채용한 것이다.

애경그룹이 장애인 스포츠단을 창단한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애경그룹은 탁구, 배드민턴 등 8개 종목에서 총 21명의 선수단을 꾸렸다. 장애인 선수들은 체육시설에서 훈련하고, 훈련시간은 근무시간으로 인정돼 급여를 받는다. 선수들은 종목별 연맹이나 장애인체육진흥회의 도움을 받아 선발했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장애인 고용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하기 위해 스포츠단을 창단했다”고 설명했다.

애경그룹은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으로 계열사인 제주항공이 운영하는 ‘모두락’과 애경산업의 ‘모두락 애경산업’을 운영하고 있다. 자회사형 장애인표준사업장은 장애인 의무고용 사업주인 모회사가 장애인 고용을 목적으로 설립하는 회사를 말한다.

제주항공의 모두락에는 시각과 청각 장애인, 사회복지사, 관리부서 인원까지 모두 5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4월 경기 김포시 김포국제공항 항공지원센터 1층에 커피숍, 네일숍 등이 모여 있는 1호점 문을 열었다. 올해 5월과 9월에도 같은 건물에 잇달아 카페를 열었다.

올여름 새롭게 자리한 서울 마포구 애경그룹 신사옥에 있는 카페 ‘포틴(Fourteen)’도 장애인 고용의 일환이다. 이곳은 모두락 애경산업에서 운영하는 카페다. 카페 상호명인 ‘포틴’은 장애인 바리스타와 매니저가 직접 개발한 14가지 메뉴의 수를 뜻한다. 현재 장애인 1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지체장애 3급인 이재우 씨(26)도 3개월 전부터 이 카페에서 근무하고 있다. 하루 6시간을 일한다. 올해 5월 바리스타 자격증을 딴 뒤 처음 일하는 카페다. 이 씨는 “앞으로도 포틴에서 계속 일하고 싶다”면서 “일하는 게 즐겁다”고 말했다. 카페의 주된 고객인 애경그룹의 임직원들도 처음에는 이 같은 카페의 모습을 낯설어 했지만 이젠 ‘식구’로 생각하고 있다고 한다. 애경그룹 관계자는 “포틴의 장애인 채용 인원도 앞으로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2018 리스타트 일자리 대상#사회공헌 부문 애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