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SNS 괴담, 이번엔 ‘메르스 룸살롱’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6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메르스 파장]“확진환자 강남 업소 5곳 돌아다녀”
당국 “女종업원 격리說 등 사실무근”
음주단속 일부 중단 조치에도 6월 음주교통사고 41% 감소

메르스 확진환자인 A 씨가 유흥업소를 방문해 해당 업소의 일부 종업원이 자가 격리됐다는 사설정보지(일명 찌라시)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A 씨는 보건당국 조사에서 해당 유흥업소를 방문하지 않았다고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SNS를 통해 유포된 내용은 A 씨가 서울 강남 지역의 5개 유흥업소를 찾았고, 이로 인해 2개 업소 여종업원에게 자가 격리 조치가 내려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21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까지 A 씨로 인해 격리된 유흥업소 종업원은 한 명도 없다. 정보지가 급속도로 확산되자 보건당국은 병원에 입원 중인 A 씨를 찾아가 유흥업소 방문 여부까지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A 씨는 “(정보지에 거론된) 유흥업소를 간 적이 없다”고 밝혔다고 한다.

보건당국이 A 씨의 자택 엘리베이터 폐쇄회로(CC)TV 등을 확인한 결과 A 씨는 발열과 기침 등 본격적인 메르스 증상이 나타난 9일부터 확진 판정을 받을 때까지 주로 자택에서 지냈다. 그러나 A 씨가 9일 오후 집을 나갔다가 다음 날 새벽에 귀가한 모습이 엘리베이터 CCTV에 포착돼 당시 행선지 추적이 진행되고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A 씨는 당일 행선지에 대해 “사무실에 들렀다가 홀로 차를 타고 드라이브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A 씨의 관할 보건소 측은 “구체적인 행선지 확인을 위해 A 씨의 차량 블랙박스 분석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보지에 언급된 한 유흥업소 관계자는 “피해가 심각하다”며 유포자에 대한 수사를 경찰에 의뢰했다.

한편 메르스와 관련된 각종 괴담이 SNS 등을 통해 유포되면서 단체 회식 등이 줄어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대운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음주 교통사고는 603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025건)에 비해 41.2%나 감소했다. 경찰이 음주단속 때 측정기를 통해 메르스가 전파되는 것을 우려해 차량 검문 방식의 음주 단속을 일부 중단했음에도 음주 교통사고가 크게 줄어든 것이다.

직장인 정모 씨(26)는 “메르스 사태 이후 재택근무가 늘어났고, 정기적인 회식도 중단돼 음주운전의 유혹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김모 씨(31)는 “직장 동료와 술을 마셔도 반주만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3차 이상 이어지던 술자리가 사라지다 보니 술집을 찾는 횟수가 줄고, 귀가 시간도 빨라졌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에 따르면 1일부터 20일까지 주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1%와 10.6% 감소했다. 김시월 건국대 소비자정보학과 교수는 “메르스 감염 우려 때문에 술자리가 축소되거나 빨리 끝나고 있다. 이로 인해 음주 후 운전대를 잡는 사람도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정윤철 trigger@donga.com·손가인·김배중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