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노무현 대통령 탄핵 찬성 가장 부끄럽고 후회”

  • 동아닷컴
  • 입력 2014년 7월 18일 17시 21분


코멘트
새누리당의 차기 대권 후보 중 한명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18일 "내가 정치하는 동안 가장 부끄럽고 후회스러웠던 한 지점을 찾으라면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건"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그동안 내가 출간한 책을 통해서, 그리고 각종 인터뷰를 통해서 (탄핵에 찬성한 것을 후회한다는) 입장을 많이 밝혀왔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서울대 법대 82학번 동기인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전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노무현 대통령 탄핵 시 처음에는 반대한다고 목청을 높이다가 갑자기 찬성으로 돌아섰다'며 답변을 요구하자 이날 이 같은 답을 내놓았다.

조 교수는 전날 쓴 글에서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주시장에 대표적인 시민운동가 이지훈 씨를 임명하는 등 광폭행보를 전개하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그러나 말이 통하는 대학 동기이기에 두 가지 점만큼은 꼭 묻고 싶다"며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조 교수는 "첫째 2010년 한나라당 사무총장 시절 4대강 사업을 철저히 옹호하면서 수질오염이나 생태계 파괴가 일어나면 한나라당 정권을 내놓을 것이고 자신도 물러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며 "둘째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시 처음에는 반대한다고 목청을 높이다가 갑자기 찬성으로 돌아섰다. 원 지사는 공인 중 공인으로 도지사를 넘어 더 큰 꿈을 꾸고 있는데 이 두가지 점에 대해 공개 답변을 듣고 싶다"고 원 지사의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조 교수는 "친구의 과거를 추궁하기 위함만이 아니라 친구의 미래를 예상하기 위함이기도 하다"며 "지금도 이 두가지 사안에 대해 생각이 같은지? 바뀌었다면 사과할 의향은 없는가"라고 물었다.

원 지사는 조 교수의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도 했다.
그는 "4대강에 대해서는 자네와 좀 생각이 다를지 모르겠다"며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치산치수라는 큰 틀에서 보면 4대강 사업은 필요한 것이라고 본다. 그 시기에, 전 국토를 한꺼번에 뒤집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수차례 지적했다"면서 "4대강은 앞으로 실제 홍수피해와 가뭄해소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환경피해의 규모와 복원력은 어떻게 되는지 등 추세를 좀 더 지켜보고 얘기하는 게 좋겠다"고 유보적 자세를 보였다.

원 지사는 그러면서 "옛 친구들, 선후배들, 함께하고 싶은 국민들과 토론회를 한번 열어보는 것은 어떻겠느냐"며 "원희룡-조국, 조국-원희룡 '원조 토크'는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이에 조 교수는 18일 오후 페이스북에 "'원-조 토크'는 백면서생으로선 영광이다"며 "당파에 얽매이지 않는 혁신적 개방적 도정을 기대하겠다"고 답했다.

조 교수는 "(원-조 토크의) 시기와 주제 방법은 추후 얘기하자"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