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일자리 클리닉]신한은행 합격자의 자기소개서 우수 사례

동아일보 입력 2014-02-05 03:00수정 2014-02-05 07:4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미완성 인재의 비전-도전 ‘성장통’ 눈에 번쩍 “자기소개서는 무엇보다 본인의 경험에 입각한 사실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 최종 합격을 바라는 지원자라면 진정성 있게 본인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전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신한은행 채용 업무를 맡고 있는 인사부 관계자는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면 본인의 이야기에 충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이 써 놓은 자기소개서의 멋진 문장을 그대로 ‘붙여넣기’를 하거나 본인의 이야기를 과장되게 표현하는 지원자들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는 것. 그는 “인사담당자들은 수천 건의 자기소개서를 읽어본 베테랑들이기 때문에 지원자가 남의 이야기를 베껴 쓰면 금방 알아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에 최근 입사한 신입사원 중에서 자기소개서를 잘 써서 좋은 평가를 받은 A 씨의 실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합격 비결을 소개한다.

○ 극복 과정을 구체적으로 서술


신한은행의 자기소개서에는 ‘지금까지 어려운 문제에 대해 자신이 제안했던 가장 창의적인 해결책에 관해 기술하시오’라는 문항이 있다.

관련기사
A 씨는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로 활동할 때 홍보 방법을 개선해 성공적으로 이벤트를 완수한 경험을 자세히 기재했다. 그는 “외국인에게 은행의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을 기획하고 팀원들과 인사동을 찾아가 홍보피켓과 팸플릿으로 은행을 홍보한 적이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구청의 사전 승인을 받지 않은 상업적 활동에 해당돼 제재를 받고 쫓겨나게 됐다”며 “공익적 효과를 동반하면서 은행을 홍보할 수 있는 독창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했다”고 서술했다.

그는 “인사동에서 100명이 넘는 외국인에게 직접 체험하고 싶은 것을 조사한 결과 한국 문화 체험을 제공해 감성을 자극하면 신한은행 브랜드와의 유대관계가 강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한지로 치마저고리를 만들어 저고리 뒷면에 외국인의 이름을 한글로 써주고 은행 로고를 붙인 다음에 한복을 입은 채 나눠주는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적었다.

A 씨는 팀원들과 함께 며칠간 밤늦도록 치마저고리 300개를 만들고 구청 공보과 담당자를 찾아가 설득한 결과 행사 허락을 받았다. 행사 당일 인사동 거리에 치마저고리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외국인들이 줄을 잇는 등 대성공을 거뒀다는 결과도 소개했다.

그는 “이 경험 이후 어려움에 직면해도 포기하지 않고 다각도로 해결 방안을 고민하는 근성을 갖추게 되었다”며 “신한은행에서 어떤 어려운 환경이라도 창의적인 전략을 구상해 성과를 달성해 내는 행원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신한은행이 밝힌 이 문항의 출제 의도는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창의적인 접근을 시도해 남과 다른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려는 데 있다.

신한은행 인사부 관계자는 “A 씨는 객관적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참신한 아이디어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달성했다”며 “극복 과정이 구체적으로 표현돼 있고 목표에 대한 뚜렷한 도전의식과 문제해결능력을 보유한 점이 돋보인다”고 말했다. 사실관계를 단순히 나열하는 데 그치지 않은 것도 긍정적이었다. 이런 경험이 본인에게 어떤 의미이며 더 나아가 신한은행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표현한 점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 진정성 있는 나만의 스토리텔링


신한은행의 인재상은 ‘따뜻한 가슴을 지닌 창의적 열정가’다. ‘완성형 인재’가 아닌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발전해 나가는 ‘성장형 인재’를 원한다. 열린 채용을 실시해 학력, 연령, 어학성적, 자격증 등의 지원자격 제한 사항을 없앴다. 채용은 서류전형, 실무자 면접 및 인적성검사, 임원 면접 순으로 진행된다. 서류전형에서는 지원자의 경험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입사 의지와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요건 유무만 검증한다. 실무자 면접은 블라인드 면접 방식이다. 실무 역량 및 인재상에 부합하는지를 검증한다. 임원 면접은 인성 검증 면접이다. 지원자의 기본적 자세, 가치관을 중심으로 기업문화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평가한다.

신한은행 인사부 관계자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는 자신의 이야기를 전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며 “현재의 어려움이나 약점이 무엇인지 솔직하게 고백하며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현재 어떤 열정과 의지로 노력하고 있는지를 진정성 있게 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일자리 클리닉’에서는 기업 인사 담당자들이 실제 입사한 신입사원의 자기소개서를 활용해 합격의 비결을 공개합니다. 기업의 인사 담당자가 채용 제도나 인재상 등과 관련한 질문에 직접 답변도 해 드립니다. 취업하고 싶은 기업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청년드림센터 e메일(yd@donga.com)로 질문을 보내주세요. 일자리 클리닉 지면을 통해 답변을 소개합니다.
#신한은행#자기소개서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