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 재테크]노후준비 못한 50대 직장인 퇴직 후엔 어떻게…

  • 입력 2008년 10월 21일 02시 58분


종신보험부터 가입, 가족 위한 안전장치 마련을

【Q】50세 남성 직장인입니다. 지금껏 정신없이 일만 하다 보니 노후준비도 못했고 보험 하나 가입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퇴직하게 되면 생활비 마련을 위해서라도 다른 일거리를 구해야 할 것 같은데 걱정입니다.

【A】최근 삼성생명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55%는 노후준비를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퇴를 목전에 두고 있는 50대도 48%가 준비를 하지 않았다.

또한 은퇴 후 생활비 마련 방법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29%가 ‘새로운 근로소득으로 해결한다’고 답해 10명 중 3명은 노후에도 계속 일할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은퇴를 앞두고 있는 50대 또한 일을 계속하겠다는 응답이 26%에 달했다. 부모 봉양과 자녀 양육 등으로 여유가 없는 50대가 앞으로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서 은퇴 후에도 다시 일터로 나갈 확률이 그만큼 높다는 것이다.

자신이 부모를 부양해야 할 가능성은 (부모 중 나이가 많은 부모 나이―75)÷(본인의 나이―20)으로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8년에 부모 나이 76세, 본인 나이 45세라면 부모 부양 가능성이 4%에 불과하지만, 10년 후인 2018년에는 31%로 늘어난다. 본인과 부모의 나이가 많아질수록 부모를 봉양하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는 얘기다.

더구나 요즘에는 청년층의 취업이 힘들어지면서 자녀양육 시기 또한 늘어나 이래저래 들어가는 돈은 많아진다.

이런 이유로 본인의 노후준비는 물론 가족부양의 부담을 떠안은 현재 50대의 상당수는 은퇴 후에도 어쩔 수 없이 일을 해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정도는 덜하겠지만 30, 40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이에 따라 은퇴 이후 제2의 경제활동기가 될 50대 후반 이후에 닥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3대에 걸친 가족을 부양해야 할 시기에 가장에게 생기는 사고는 곧바로 가계의 경제적 위기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장의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이나 보장성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후자금에 여유가 없어 계속 일해야 할 상황이라면 50세나 55세 정도까지만 보장하는 정기보험보다는 노후에도 사망, 질병 등을 보장해 주는 보험이 필요가 있다.

자신에 대한 가족의 경제적 의존도가 큰 50대라면 연령에 따른 가입 제한이 생기기 전에 서둘러 종신보험을 가입해야 가정을 지키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할 수 있다. 아직 젊다면 연금 전환이 가능한 종신보험에 드는 것이 좋다.

이진규 삼성생명 마케팅실 CRM파트 과장

정리=류원식 기자 r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