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2002 지역판세]수도권 막판 부동층 30%…李-盧 긴장

  • 입력 2002년 12월 15일 18시 37분


《16대 대통령선거운동이 종반으로 접어들면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후보의 선두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권역별로 표심에 영향을 미칠 쟁점들이 부각되면서 두 후보 진영은 이에 대한 대책 마련에도 부심하고 있다.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본보 대선특별취재반이 현지 취재를 통해 선정한 지역별 3대 쟁점을 소개하고 현재의 판세를 분석한다.》

▼수도권 3대 이슈▼

①행정수도 이전

서울과 신도시를 포함해 인천 경기지역 전체 표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선거막판 최대 변수.

②부동표 향배

행정수도 이전 공방이후 30%까지 급증한 부동층의 향배가 선거판세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③젊은층 투표

수도권 유권자의 절반이 넘는 20, 30대는 현정부의 실정에 대한 실망감도 크지만 세대교체 기대도 높은 편.

정수도 이전 문제가 선거 종반전의 최대 이슈로 부각하면서 수도권 표심의 향방도 시계 제로의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 빠졌다.

선거 막바지에 이르렀지만 부동층이 여전히 20% 안팎을 유지하고 있는 점도 한나라당과 민주당을 바짝 긴장시키는 요인이다. 수도권의 20%는 충청권 전체 유권자에 버금가는 규모이다.

현재 전반적인 수도권 판세는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를 다소 앞서고 있다는 분석이 유력하다. 그러나 과거 여러 차례의 재·보선에서 민주당측이 지지율에서 앞선 지역에서 결국 패배했던 전례가 적지 않았던 점에 비추어 “표를 까보아야 안다”는 신중론이 만만치 않다.

한나라당은 이 후보의 지지율이 지난 주말을 고비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고 주장한다. 남경필(南景弼) 대변인은 “수도 이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하루하루 지지율이 올라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낀다”고 말했다. 행정수도 이전을 사실상의 ‘천도(遷都)’로 규정하면서 집값 및 임대료 하락, 지역경기 위축 등 수도권 공동화 공세를 편 게 먹혀들고 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노 후보가 두 자릿수 지지율 격차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며 ‘역전 불가능’을 장담하고 있다. 그러나 여론조사 결과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반대 의견이 찬성보다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나자 부동층 향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행정수도가 이전돼도 수도권의 위상이나 집값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고, 그 대신 ‘쾌적한 수도권’이 될 것임을 집중 강조하고 나선 것도 이 때문이다.

수도권의 유권자 수는 서울 767만명, 경기 694만명, 인천 182만명 등 1643만여명으로 전국 유권자의 47%. 부산 울산 경남을 합한 PK지역의 3배이고, 대전 충남북 등 충청권의 5배이다. 이 때문에 양당의 방송연설 주제 등 막판 선거대책은 거의 수도권 공략에 맞춰져 있다.

경기지역의 경우 한나라당은 농촌이 많은 북부지역을 우세지역으로 꼽는다. 또 용인 분당 이천 여주 등 신도시와 대도시 중심으로 분위기가 나아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민주당은 전반적인 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특히 부천 성남 안산 구리 남양주 등 호남 출신과 젊은층이 많은 곳에서 크게 앞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천에서는 양당이 서로 우세를 주장하고 있으나 겉공기는 민주당이 유력한 듯한 분위기다. 한나라당 안영근(安泳根) 인천선대본부장은 “갈수록 체감 지지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고, 민주당은 대선 초반의 지지율 격차에 큰 변화가 없다고 주장한다.

한나라당은 지난주 후반부터 조직을 풀가동, 수도권의 밑바닥 표밭훑기에 돌입했다. ‘2030 유세단’ 소속으로 지원연설에 치중하던 수도권 출신의 젊은 의원들은 물론 인천 출신의 이윤성(李允盛) 선대위 유세본부장까지 모두 지역구로 내려보냈다.

민주당은 낡은 정치 청산과 새정치 구현 등 젊은 유권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포지티브 전략을 강도 높게 펼친다는 계획이다. 다만 한나라당에 비해 약세인 조직력 때문에 고심 중이다.

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인천〓전 창기자 jeon@donga.com

수원〓차지완기자 maruduk@donga.com

▼부산-울산-경남 3대 이슈▼

①해양수산부 부산 이전

이회창 후보가 노무현 후보가 해양수산부장관 시절 이전 검토 후 백지화한 전례와 대비하기 위해 내세운 공약.

②부동표 향방

부산 지역은 20%, 경남 지역은 10% 선이 부동층으로 추정되고 있어 이들의 선택이 대세에 영향을 줄 것으로 분석.

③영남 적자론

이 후보는 영남이 강세지역인 한나라당 후보이고, 노 후보는 김해 출신이지만 민주당 소속이어서 누가 적자냐를 놓고 논란이 분분.

산 울산 경남(PK) 지역에선 한나라당의 절대우위를 뚫고 이 지역 출신인 민주당 노무현 후보가 ‘지지율 30% 이상’의 고지를 넘을 수 있을지가 최대 관심사다.

선거 종반전을 맞아 이 지역에선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지지율이 다소 회복된 반면 노 후보의 상승세는 약간 주춤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 투표 의사층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선 이 같은 추세가 더 뚜렷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이 후보의 지지율을 50%대 중반 밑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조직 총동원에 나섰고, 민주당은 국민통합21 정몽준(鄭夢準) 대표와 공동유세에 나서면서 후보단일화 이후 주춤해진 지지율을 만회하겠다고 벼르고 있다.

그러나 최종 판단을 미루고 있는 부동층이 여전히 20%를 넘고 있어 부동층 표심(票心)의 향배가 막판 변수가 될 전망이다.

6·13지방선거와 8·8재·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뒀던 한나라당은 ‘부패정권 심판론’이 정작 대선에서는 큰 이슈로 부각되지 못한 상황에서 노 후보가 ‘부산 사람’임을 내세워 지역민심을 파고들자 긴장하고 있다. 반 민주당 정서가 강한 이 지역 민심도 ‘부산사람 노무현’이라는 변수가 등장하자 쉽게 결심을 하지 못하는 미묘한 분위기가 포착되고 있다.

결국 PK지역은 한나라당의 ‘조직표’에 민주당의 ‘바람몰이’가 맞서고 있는 형국이다. 노 후보 지지층이 상대적으로 많은 20, 30대와 전통적인 한나라당 지지계층인 50대 이상 노년층 표도 뚜렷이 갈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지역언론에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실제 표로 이어질지는 ‘알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노 후보가 95년 부산시장 선거와 두 차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론조사에서는 압도적으로 이기고서도 막상 투표함을 열면 번번이 진 징크스가 있었다는 것. 20% 이상의 부동층이 막판에 한나라당쪽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민주당에서는 ‘이변’을 기대하고 있다.

정 대표 본거지인 울산에서는 노 후보 지지율이 30%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낙관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정 대표가 울산 중구 보궐선거에 사활을 걸 만큼 신경을 쓰는 지역인 데다 현대중공업의 측면 지원도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산 울산을 제외한 경남 지역에서는 노 후보 지지율이 20% 선에서 겨우 ‘턱걸이’를 할 정도로 이 후보 지지가 압도적이라는 게 한나라당의 주장이다.

지역별로는 공장 근로자들이 많은 창원과 부산 영향권인 양산, 호남인구 비중이 높은 거제와 노 후보 고향인 김해에서는 노 후보가 선전하고 있고, 진주 등 서부 경남권과 토착 인구가 많은 마산 진해 등에서는 이 후보가 우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노동당 권영길(權永吉) 후보는 공단이 밀집된 울산과 민노총 본산인 창원 등에서는 두 자릿수 지지율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PK지역 전체로는 5∼6%선에 그칠 것이라는 게 현지언론의 분석이다.

부산·울산〓최영해기자 yhchoi65@donga.com

창원〓배극인기자 bae2150@donga.com

▼관련기사▼

- [선택 2002 지역 판세]강원-제주
- [선택 2002 지역 판세]대구-경북
- [선택 2002 지역 판세]광주-전남북
- [선택 2002 지역 판세]대전-충남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