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태의 월가리포트]수입증가 반기는 美

  • 입력 2002년 3월 21일 17시 32분


한국의 경우 수출 증가와 무역수지의 흑자기조 유지가 경제전반에 걸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수출에 의존하는 경제구조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없지는 않지만 우리 경제가 과거 수출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구제금융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표면적인 이유도 바로 수출 부진과 그에 따른 외환보유액 감소였다. 이 때문에 수출의 중요성은 국민들의 마음 속에 더 크게 자리하고 있는지 모를 일이다.

우리 주식시장이 상승 추세를 타면서도 2월까지 월별 수출증가율이 1년 전 같은 달에 비해서 12개월째 감소한 것은 부담이었다. 그러나 3월 들어서는 그 감소폭이 둔화되고 있어 주식시장에는 위안이 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미국의 경제 전문가와 주식시장의 관심은 수출보다는 수입의 증가에 있다. 미국의 무역수지는 92년 2월 이후 매월 적자다. 2000년 3·4분기 이후에는 수출과 수입이 모두 줄어들기 시작해 현재는 수출입의 규모도 99년 하반기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19일 발표된 미국의 올 1월 무역수지도 적자였다. 게다가 작년 12월에 비해 적자폭이 확대됐다. 그런데 전문가들은 수출은 제자리걸음인 반면 수입이 늘어난 1월 무역수지 통계를 반기고 있다. 수출의 감소는 일본 유럽 멕시코 등 전반적으로 세계 경제가 좋지 못한 때문이고 미국 경제가 세계 다른 나라들보다 먼저 회복 국면에 접어든다면 수출보다는 수입이 먼저 증가하면서 무역수지 적자는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미국의 1월 무역통계를 보면 수입은 전달에 비해서 37억3000만달러(3.6%) 증가했다. 이 가운데 소비재 수입 증가는 12억2000만달러로 전체 수입증가의 36%, 자본재의 수입증가는 13억5000만달러로 33%를 차지했다. 특히 자본재 수입이 3개월 만에 증가한 것이 주목된다. 원유 수입은 12% 증가했는데 원유 수입 가격이 5.1% 상승한 것을 고려하더라도 7% 가까운 수요의 증가가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11개월째 감소를 보이던 산업 재고가 1월에 증가로 돌아선 것과 마찬가지로 수입이 증가하기 시작한 것 또한 ‘수요의 증가가 공급을 자극’하면서 이제 미국 경제가 전환점을 지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김남태 삼성증권 뉴욕법인 과장 ntkim@usa.samsung.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