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언론세무조사 공방]"政言유착 기도 부당성 집중 부각"

  • 입력 2001년 7월 9일 18시 38분


한나라당은 9일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국정조사 관철 의지를 다졌다. 반면 민주당은 최고위원들을 중심으로 한 장외홍보전 계획을 구체화했다.

▽한나라당〓총재단 회의와 언론자유수호비상대책특위 회의를 잇달아 열어 언론사 세무조사가 언론 자유 등 국민 기본권을 침해하는 조치임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총재단 회의는 이런 문제를 제대로 밝히기 위해 국회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어떤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국정조사를 관철키로 재결의했다.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이재오(李在五) 원내총무에게 “다른 쟁점 현안을 양보하더라도 국정조사는 실시할 수 있도록 여야 총무회담을 다시 하라”고 지시했다.

권철현(權哲賢) 대변인은 “언론사에 대한 조사로 단순히 언론의 자유뿐만 아니라 양심의 자유, 사상의 자유 등이 매우 억압되고 있다”며 “국가 운영의 기본 원칙이 무너지고 있는 데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자유수호비상대책특위는 10일 당내 국정조사 기획팀 회의를 열어 구체적인 조사 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특위는 민주당이 국정조사에 끝까지 반대할 경우에 대비, 한나라당 단독으로라도 효과적으로 조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장광근(張光根) 수석부대변인은 “민주당에서 우리 당이 특정 언론과 결탁해 ‘정언(政言) 기획단’을 구성했다는 유언비어를 유포하고 있는데, 민주당 지도부가 공식 사과하지 않으면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확대간부회의에서 야당의 언론기업 탈세사건에 대한 여론왜곡 및 특정언론과의 정언유착 기도에 대한 부당성을 지적하기 위해 최고위원들이 참여하는 시 도 지부별 간담회를 열기로 결정했다.

우선 13일에는 경기도지부에서 이인제(李仁濟) 최고위원이, 강원도지부에서 한화갑(韓和甲) 최고위원이 이 행사를 주도키로 했다. 이들은 지역 재래시장, 제조업체, 농어촌 지역 등도 찾을 계획이다. 다음 주에는 김중권(金重權) 대표가 수도권 지역의 경제현장을 방문키로 했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12일경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의 법과 납세에 대한 의식 및 김무성(金武星) 총재비서실장의 정언유착 발언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특별당보를 제작해 전국 지구당에 배포키로 했다.

김현미(金賢美)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민생경제 현장을 챙기고 민심을 직접 청취하는 모습을 통해 언론사 세무조사에 대한 야당의 주장이 ‘대권용 정치공세’에 불과하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문철·송인수기자>fullm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