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역사교과서 모임' 역사교과서의 문제점

  • 입력 2001년 4월 3일 21시 50분


◇문제점 및 논쟁부분
항목최초 신청본수정 합격본
▽종군위안부
(일본군에 강제로 끌려가 성적노예가 된 아시아 여성)
언급 없음언급 없음
▽삼국조공
(일본과의 교류를 위해 일본에 파견된 문화교류사절단)
고구려가 돌연 야마토조정에 접근해서 조공을 바쳤다. 이어 신라와 백제도 조공을 바쳤다.고구려가 돌연 야마토정권에 접근하고 이어 신라와 백제가 일본에 조공을 바쳤다.
▽한중일의 현실인식양국(한국 중국)은 전통적인 중화사상의 입장에서 일본을 얕보는 감정마저 갖고 있어 열강의 위협에 일본과 같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다.중국 조선 양국은 문관이 지배하는 국가였기 때문에 열강의 위협에 대하여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했다는 생각도 있다.
▽조선의 군제개혁
(외세 배격과 자주권확립을 위해 국왕친위대를 설치하고 상비군을 신설하는 등 군사조직의 근대화 단행)
일본은 조선의 개국 후 근대화를 도와주기 위해 군제개혁을 원조했다. 조선이 외국의 지배에 굴복하지 않는 자위력이 있는 국가가 되는 것은 일본의 안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했다. 그러나 1882년 군제개혁으로 남겨진 일부 조선군인의 폭동이 발생했다(임오사변).수정 없이 통과(조선의 군제개혁 지원이 조선의 근대화와 독립을 위한 것으로 기술)
▽한일합방상당 부분 수정했으나 한국 내에 한일합방을 수용하자는 목소리도 있었다는 점과 조선에 철도 관개시설 등의 ‘개발’을 했다는 점을 지적함으로써 일본 내에 뿌리 깊은 ‘식민지 시혜론’ 주장을 일부 수용.
▽태평양전쟁의 피해자 입장 부각
(전쟁을 발발시킨 가해자라는 사실 대신 피해사실만을 강조)
1945년 3월, 미군은 334기의 B29 폭격기로 도쿄의 강동지구를 공습했다. 우선 동서 5㎞, 남북 6㎞에 걸쳐 소이탄을 투하하여 화벽(火壁)으로 사람들의 퇴로를 차단한 뒤 융단폭격으로 약 10만명을 살해했다. 미군은 나아가 인구가 많은 순으로 전국 64개도시를 불살랐다. 일본의 사망 행방불명자는 군인 군속 약 186만명, 민간인 약 66만명이었다.1944년(쇼와 19년) 가을부터 미군의 일본공습이 개시됐다. 1945년 3월 미군은 B29폭격기 편대로 도쿄의 강동지구를 공습하여 약 10만명의 사망자가 나왔다(도쿄대공습), 미군은 나아가 인구가 많은 순으로 전국의 도시를 불살랐다.(일본 자신이 식민지에 준 피해기술보다 상세히 기술)
▽아시아국가와 일본
(아시아국가 대부분은 자치 혹은 독립 추진과정)
그래도 일본은 구미제국이 수백년 동안 결코 독립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미얀마 필리핀 인도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의 독립을 승인했다.이러한 지역에서는 전전(戰前)부터 독립을 위한 움직임이 있었으나 그 가운데 일본군의 남방진출은 아시아국가들의 독립을 앞당기는 하나의 계기가 되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