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보험상품]종신보험, 상속 가능 세금공제 혜택도

  • 입력 1998년 12월 28일 19시 54분


국내 보험시장에 피보험자의 평생을 책임지는 종신보험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시기와 원인을 따지지 않고 피보험자가 사망하거나 1급 장해상태가 되었을 때는 언제든지 보험금을 지급한다.

종신보험은 또 보험금을 상속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보험으로 상속을 할 경우 상속세 공제혜택을 받는다.

사망했을 때 보장내용을 간단하게 줄이는 대신 유족보장과 발병치료 재해입원 등 여러가지 특약항목을 마련해 피보험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 맞춤 가입이 가능하다.

순수보장성보험의 경우 계약기간이 끝나면 만기보험금이나 해약환급금을 돌려받지 못하지만 종신보험은 보험료 납부를 중단하면 해약환급금을 받는 것도 특징.

계약자가 보험료를 계속 납부하지 못하게 되면 이미 낸 보험료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보장내용을 줄여 ‘감액완납보험’으로 바꾸거나 일반 정기보험으로 변경하도록 하는 보험사도 있다.

▼동부생명 21세기리더스종신보험〓피보험자가 사망할 때까지 발생하는 질병과 재해로 인한 사망과 입원 치료 수술 소득상실분 등에 각종 급여금을 지급한다.

프랑스 AXA사의 개인별 재무설계프로그램을 이용해 계약자에게 맞는 상품설계를 해준다. 평생입원특약을 제외한 특약은 보험기간을따로설정할수 있다. 02―729―5428

▼금호생명 하나로종신보험〓암보험과 연금보험 보장성보험을 종합한 상품으로 정해진 기간을 넘기면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돌려줘 노후설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암은 물론 뇌혈관과 당뇨 동맥경화 신부전증 등 16가지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 수술비와 입원비 요양비를 지급해 준다. 02―3702―9820

▼동양생명 골든라이프종신보험〓고객의 개인별 재무설계 소프트웨어로 고객의 소득수준과 재무상태를 반영해 필요자금과 준비자금 부족자금을 산출해 최적의 보험료를 결정한다.

유배당상품의 연금전환특약에 가입하면 추가보험료를 부담하지 않고 노후에 연금을 받을 수 있다. 계열 금융사를 통해 재테크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02―3675―2061

▼푸르덴셜 무배당종신보험〓같은 보험료로 유배당보다 더 높은 보장금액을 받을 수 있다. 감액완납이나 정기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11개의 특약항목을 마련해 피보험자에게 맞는 상품설계를 할 수 있다.

여명급부특약은 질병의 원인에 관계없이 가입자의 남은 수명이 6개월 이내로 판단될 때 보험금을 1억원 한도내에서 50%를 지급해 사후정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02―528―3838

▼네덜란드 시니어종신보험〓40세 이상의 중장년층만을 대상으로 하는 대신 모든 종류의 사망에 최대 30%까지 할인한 업계 최저 수준의 보험료를 적용한다. 통계에 따른 사망확률을 20% 할인하고 초기 2년간의 보장을 절반으로 줄인데 따른 것.

보험금을 상속재산으로 활용할 경우 최대 2억원까지 금융소득 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02―3703―9536

〈이 진기자〉lee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