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넘어진 中쇼트트랙 선수 “조국에 죄송”…눈물 사과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17일 16시 24분


코멘트
눈물 흘리는 쑨룽. CCTV 캡처
눈물 흘리는 쑨룽. CCTV 캡처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 남자 쇼트트랙 5000m 계주 결승에서 넘어진 중국 국가대표 쑨룽이 자신의 실수를 반성하며 사과문을 올렸다. 경기 직후 눈물로 자책한 그는 자국 내 비난 여론이 거세자 재차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이다.

쑨룽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오늘 벌어진 일은 모두 내 잘못으로 변명의 여지가 없다. 나의 실수로 인해 모든 사람의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며 동료와 코치진, 가족, 팬들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그는 “내가 제일 미안한 건 나를 키워준 조국”이라며 “나로 인해 모두가 실망했다. 모두의 비난을 받아들이겠다. 정말 미안하다”고 했다. 앞서 쑨룽은 경기가 끝난 후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죄책감에 눈물을 쏟기도 했다.

중국 쑨룽이 16일 오후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5000m 계주 결승에서 넘어지고 있다. ⓒ News1
중국 쑨룽이 16일 오후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자 5000m 계주 결승에서 넘어지고 있다. ⓒ News1

쑨룽은 이날 계주 결승에 출전해 11바퀴를 남기고 빙판에서 미끄러졌다. 주변 다른 국가 선수들과 접촉도 없이 손을 번쩍 드는 액션을 취하며 혼자 넘어진 것이다. 런쯔웨이가 쑨룽과 터치해 레이스를 이어갔지만, 중국은 최하위인 5위로 경기를 마쳤다.

쑨룽이 결정적인 순간에 실수한 것을 두고 중국 내 비난 여론이 형성됐다. 그의 사과문에는 “왜 혼자 넘어지냐” “국가대표 내려놔라” “우다징의 마지막 올림픽을 다 망쳐놨다” 등의 댓글이 이어졌다. 또 웨이보에는 ‘스스로 넘어진 쑨룽’이라는 해시태그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경기 해설에 나선 중국 전 쇼트트랙 선수 왕멍도 쑨룽이 넘어지는 장면에서 약 20초간 침묵한 뒤 “왜 저기서 넘어지는가”라며 비난했다. 그러면서 “더 말해봐야 폭력일 뿐이다. 내 얼굴이 모든 걸 말해준다”면서 노골적으로 분노를 표출했다.

비난 여론 확산하자 중국 대표팀 맏형인 우다징은 웨이보를 통해 “쑨룽이 처음 참가하는 올림픽이다. 우리는 그를 비난해서는 안 되고, 오히려 그를 격려해야 한다”면서 진화에 나섰다. 이어 “아마 쑨룽 자신이 가장 크게 낙담했을 것이다. 매우 큰 부담도 아무나 견딜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감싸 안았다.

쑨룽의 사과문. 웨이보
쑨룽의 사과문. 웨이보

한편 쇼트트랙 남녀 경기 일정은 이날 모두 마무리됐다. 한국은 금메달 2개와 은메달 3개로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대회 초반 편파 판정 논란이 일었던 중국은 금메달 2개와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해 2위를 차지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