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 수술에도 좌절 않으니 ‘버저비터 발차기’도”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8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도쿄 못다한 이야기]
태권도 67kg 초과급 은메달 이다빈

한국 태권도는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사상 처음 ‘노 골드’에 그쳤다. 태권도 종주국으로서 노 골드는 수모라는 평가가 많다. 하지만 결과보다 과정을 눈여겨보기 시작한 사람들은 박진감 넘치는 승부를 펼친 뒤 승자에게 ‘엄지 척’을 건네며 패자의 품격을 보인 이다빈(25·서울시청·사진)에게도 박수를 보냈다.

올림픽 태권도 종목이 끝나고 약 한 달. 최근 만난 이다빈은 “부모님이 계시는 울산에서 한 일주일 쉬고, ‘회사’가 있는 서울로 올라왔다. 그동안 친구들과 좋아하는 삼겹살을 먹으며 재충전했다”며 웃었다.

2014년 인천,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아경기 2연패를 한 ‘아시아 최강’이지만 도쿄 올림픽은 이다빈이 처음 밟은 올림픽 무대였다. 이다빈은 “첫 올림픽에서 메달을 얻어 기쁘기도 하지만 ‘부상이 없었다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16년 이후 5년 만에 열린 올림픽은 이다빈에게는 포기할 뻔한 올림픽이다. 대회 준비가 한창이던 올해 1월 왼발목 부상으로 뼛조각 제거 및 인대접합 수술을 했다. 재활이 잘됐다면 준비 과정이 순조로웠겠지만 수술 부위 주변 혈관 문제가 생겨 4월 말 재수술을 했다. 이다빈은 “올림픽을 위해 4년을 준비하고 연기돼서 1년을 더 버텼는데, 불운까지 겹쳐 심적으로 정말 힘들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재활이 끝나고 5월 말. 다시 출발선에 선 이다빈에게 의료진은 ‘다음’을 권유했다. 하지만 그는 더 독한 마음을 먹었다. 하루를 ‘새벽오전오후야간’으로 쪼갠 듯 안 쪼갠 듯 나눠 훈련 중독자처럼 훈련했다.

“누군가는 간절히 원해도 못 얻은 올림픽 출전권이잖아요. 새벽에 눈이 안 떠지려고 할 때 ‘나약한 생각을 하다니…’라고 스스로를 일으키며 더 열심히 훈련하고 그랬어요. 하하.”

매일 쓰는 훈련일지에도 ‘더 강하게’ ‘악착같이’ ‘공격적으로’ 같은 말을 새기며 이다빈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는 몸을 만들었다.

이다빈이 2020 도쿄 올림픽 태권도 여자 67kg 초과급 4강전에서 비앙카 워크던(영국)에게 22-24로 뒤진 경기 종료 직전 머리에 발차기(3점)를 적중시키는 ‘버저비터’를 성공시키며 환호하고 있다. 지바=AP 뉴시스
이다빈이 2020 도쿄 올림픽 태권도 여자 67kg 초과급 4강전에서 비앙카 워크던(영국)에게 22-24로 뒤진 경기 종료 직전 머리에 발차기(3점)를 적중시키는 ‘버저비터’를 성공시키며 환호하고 있다. 지바=AP 뉴시스
마침내 밟은 올림픽 무대에서 이다빈은 마치 부상이 없던 것처럼 뛰었다. 67kg 초과급 올림픽 2연패를 노리던 비앙카 워크던(29·영국)과의 대결은 명승부로 불릴 만했다. 2018년 타오위안 월드그랑프리 결승에서 돌려차기 공격으로 ‘세계 최강’으로 불린 워크던을 다운시켜 ‘비앙카 저격수’라는 별명을 얻은 이다빈은 22-24로 뒤진 준결승 경기 종료 직전 워크던의 머리에 발차기(3점)를 적중하는 ‘버저비터’로 결승에 올랐다.

큰 산을 넘었지만 이다빈은 결승에서 밀리차 만디치(30·세르비아)에게 졌다. 하지만 경기 후 상대에게 웃으며 엄지를 치켜세웠다. 그는 “대회 준비 과정이 내게 힘들었던 만큼, 상대도 그랬을 거다. 누군가 더 좋은 성적을 냈다면 당연히 축하할 일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3년 뒤 파리 올림픽에서의 목표는 금메달이다. 앞서 세계선수권(2019년), 아시아경기(2014년, 2018년), 아시아선수권(2016년, 2018년)을 제패한 이다빈은 올림픽 금메달만 추가하면 주요 4개 대회 우승을 지칭하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한다.

이다빈은 “10월 전국체육대회, 내년 세계선수권과 아시아경기 등 중요한 관문이 있다. 3년 뒤를 준비한다고 생각하며 더욱 간절한 마음으로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배중 기자 wanted@donga.com
#도쿄 올림픽#한국 태권도#이다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