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재’일-김‘주’찬 넘어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28일 KS 3차전, KIA-두산 핵심전략

두산 오재일
두산 오재일
‘김주찬(KIA)이 살아나느냐, 오재일(두산)이 다시 터지느냐.’

1승 1패로 마무리된 한국시리즈 광주 2연전에 이어 벌어지는 잠실 3연전(3, 4, 5차전)은 화끈한 타격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 2차전에서는 ‘원투펀치’ 선발 투수들이 상대 타선에 위압감을 주었다. 특히 2차전에는 한국시리즈 사상 손꼽히는 명품 투수전이 벌어졌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무게감이 떨어지는 선발투수가 나오는 3차전부터는 경기의 무게 중심이 방망이로 옮겨갈 가능성이 크다. 두산과 KIA는 보우덴과 팻딘을 각각 3차전 선발 투수로 예고했다.

KIA 김주찬
KIA 김주찬
KIA에서는 그중에서도 2번 타자로 나서는 김주찬이 전체적으로 타선 부활의 열쇠를 쥐고 있다. 김주찬이 경기 흐름을 끊지 않고 중심 타선으로 기회를 이어주는 연결 고리 역할을 잘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김주찬은 2차전 마지막 타석에서 결승 득점을 올리며 팀 승리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1, 2차전에서 4차례 1번 타자 이명기가 출루한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1차전에서는 두 번의 범타, 2차전에서는 두 차례 병살타로 찬물을 끼얹었다. KIA 타선이 폭발력을 보이기 위해서는 김주찬의 방망이가 살아나야 한다. 김주찬은 상대 선발 보우덴과의 전적이 좋다. 7월 29일 잠실에서 보우덴에게 3타수 2안타(0.667)에 홈런 1개를 뽑아내며 패배를 안겼다. 보우덴은 정규시즌에서 KIA전에 한 차례 등판해 6이닝 동안 5피안타 2실점하고 패전 투수가 됐다.

두산에서는 물오른 타격 감각을 보이고 있는 오재일의 방망이가 다시 터질지에 관심이 쏠린다. 플레이오프에서 15타수 9안타에 홈런 5개, 12타점을 쓸어 담는 괴력을 선보이며 최우수선수(MVP)로 선정된 오재일은 한국시리즈 1, 2차전에서도 6타수 3안타(홈런 1개)를 때려냈다. 2차전에서 눈부신 역투를 하며 완봉승을 기록했던 KIA 양현종을 상대로도 안타 2개를 뽑아냈다. 2차전에서 양현종이 내준 안타 4개 중 2개가 오재일이 날린 것이다. 양현종은 경기 후 “확실히 오재일의 컨디션이 좋았다”고 말했다. 상대 입장에서는 4번 타자 김재환을 피하려 해도 오재일이 5번에서 버티고 있어 곤혹스럽다. 오재일은 “변화구가 오면 그냥 속자는 마음을 갖고 편하게 스윙하려고 한다. 그 대신 실투를 놓치지 않으려 한다. 그런데 올가을에 이상하게 나에게 실투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3차전 KIA 선발 투수인 팻딘에게도 시즌 4타수 3안타로 두산 타자들 중에서 가장 강했다. 팻딘은 올 시즌 두산전에 3차례 등판해 1승 1패 자책점 4.67을 기록했다.

올 시즌 전체 투구 중 50.6%를 직구로 던진 팻딘은 두산전에서는 직구 비중을 평균 60% 이상으로 높였다. 오재일의 현재 타격감을 감안한다면 팻딘이 직구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

유재영 기자 elegant@donga.com
#야구#한국시리즈#오재일#김주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