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경의 팔색 레슨]<9>티 높이로 구질 조절

  • Array
  • 입력 2011년 7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바람이 부는 날 유난히 스코어가 나지 않는 보기 플레이어
티샷을 할 때 언제나 똑같은 티를 가지고 다니면서 티샷을 하는 골퍼

티의 높이는 바람 방향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 게 현명하다. 맞바람일 때는 평소보다 낮아야(왼쪽 사진) 비거리 손실을 줄일 수 있고 뒷바람일 때는 높여야 비거리를 늘릴 수 있다. 이때 평소 리듬과 세기로 스윙해야 미스샷을 방지할 수있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티의 높이는 바람 방향에 따라 적절히 조절하는 게 현명하다. 맞바람일 때는 평소보다 낮아야(왼쪽 사진) 비거리 손실을 줄일 수 있고 뒷바람일 때는 높여야 비거리를 늘릴 수 있다. 이때 평소 리듬과 세기로 스윙해야 미스샷을 방지할 수있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티샷을 할 때 쓰는 간단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상황에 따라서는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티샷은 가능한 한 멀리 안전한 지역에 가져다 놓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멀리 치는 문제는 스윙을 고치고 근력을 키우면 어느 정도 보완이 되지만 사실 비거리보다는 일정하게 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특히 바람과 같은 외부요소 때문에 늘 안전한 지역으로 공을 보내는 것이 쉽지는 않죠.

그렇다고 해서 바람을 멈추게 할 수도 없죠. 따라서 바람이 부는 날은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옆바람은 조준을 살짝 바꾸는 것으로 어느 정도 쉽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맞바람이나 뒷바람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저는 바람 부는 날 티그라운드 위에서 샷을 하기 전에 항상 바람을 점검합니다. 맞바람이나 뒷바람인 경우에는 평소에 비해 티 높이를 약간 조정해 줍니다. 1∼2cm에 불과하지만 티의 높이를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맞바람일 때는 티를 조금 낮게 꽂습니다. 바람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낮은 구질로 공을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 공이 맞바람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좀 더 멀리 보낼 수 있죠. 물론 평소보다 실제 거리는 조금 줄어듭니다. 하지만 티를 낮게 꽂지 않는다면 줄어드는 거리가 더 많습니다. 바람의 세기에 따라 다르지만 맞바람일 때 손해를 보는 거리는 심한 경우 서너 클럽 차이가 될 때도 있답니다.

반대로 뒷바람일 때는 바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런 때는 티를 조금 높게 꽂고 구질을 높여야 합니다. 그러면 볼이 바람을 타고 멀리 날아갑니다. 억지로 세게 칠 필요도 없고 평소와 똑같은 리듬으로 쳐도 바람을 탄 볼은 생각보다 멀리 날아간답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 티를 낮게 꽂을 때와 높게 꽂을 때의 높이 차이는 공 반만큼도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 변화에도 공은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스윙은 평소와 똑같이 한다는 것입니다. 티를 꽂는 위치를 바꾸는 분도 있는데 이런 변화를 주지 않더라도 공은 평소에 비해 확실한 변화를 보일 겁니다.

억지로 뭔가를 변화시키는 것보다 상황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 또한 골프가 가진 매력입니다. 조금만 더 생각하면 남들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거든요. 저만의 진짜 골프 비결이기도 합니다.

김인경 골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