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최향남이 이대진에게 묻다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8일 07시 00분


Q1해태 입단초 팀분위기 빡빡해 힘들었는데, 넌 어땠어?
A1 그때 고생한 덕에 아직도 뛰고 있죠

Q2 회춘모드라던데 무등산 산삼 먹었니?
A2 몇년 안남은 현역 모든 열정 쏟고싶어

Q3 야구외 영어·노래도 잘하던데 비결은?
A3 초등때팝송 많이 듣다보니 둘다 늘어

주위에서 ‘노장’이라고 하지만 열정만은 젊은 선수들만큼, 아니 젊은 선수들보다 훨씬 더 뜨거운 두 사람. 롯데 최향남과 KIA 이대진(사진)이 릴레이인터뷰를 통해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주고받았다.스포츠동아DB
주위에서 ‘노장’이라고 하지만 열정만은 젊은 선수들만큼, 아니 젊은 선수들보다 훨씬 더 뜨거운 두 사람. 롯데 최향남과 KIA 이대진(사진)이 릴레이인터뷰를 통해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주고받았다.스포츠동아DB
-생각해보니 우리 통화한지도 제법 오래 됐네. 얼마 전 ‘이대진 이종범 페이스가 심상치 않다’는 기사가 나왔던데…, 옛 동지인 (이)종범이 형하고 너하고 둘 다 잘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으니 내가 기분이 좋더라. 광주에서 무등산 산삼을 먹었나. 나도 좋은 기사 나도록 좀 해 볼란다. 하하.

“제가 전화도 못 드렸네요. 무등산 산삼이요? 하하하 지난해 마무리 캠프부터 꾸준히 몸이 좋아요. 지난해와 비교해도 지금 페이스가 훨씬 좋습니다. 시즌 내내 좋은 공을 던질 수 있게 착실히 준비할 계획입니다.”

-네 결혼식에 갔던 게 바로 며칠 전 같은데 벌써 오래됐네. 가정생활은 어때? 제수씨 잘 계시지? 애들은 잘 크고? 아이들 많이 보고 싶겠다.

“큰 아이가 다섯 살, 작은 아이가 세 살이에요. 캠프 내내 항상 눈에 밟히죠. 집사람이 혼자 아이들 키우느라 맘고생이 많아요. 항상 고맙죠. 야구를 열심히 해서 가족들에게 기쁨을 주고 자랑스러운 아버지가 되고 싶어요.”

-수술도 여러 번 했는데 어깨 상태는 어때? 노하우가 생긴 것인지, 힘이 드는 데에도 야구를 해야 해서 어쩔 수 없이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투수는 수술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 수술 받은 것에 대해 후회는 해 본적이 없어? 광범위하게 얘기해다오.

“수술을 3번 했어요. 마지막 수술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죠. 음, 첫 번째와 두 번째는 후회를 많이 해요. 지금처럼 재활이 발달됐었다면 수술을 선택하지 않았겠죠.

형도 수술 경험이 있으셔서 알겠지만 100%를 되찾기는 어렵죠. 저도 100%로 돌아왔다면 예전 같은 공을 던졌겠죠(웃음). 계속 자신만의 노하우로 체크해가며 공을 던지는 것 같아요. 최근에도 어깨보강운동을 많이 하고 있어요.”

-진짜 한번 묻고 싶었던 게 있다. 우리 함께 뛰던 1990년대 초반 해태 분위기는 사실 쉽지 않았잖아. 팀 분위기도 그렇고 감독님도 코치님도 그렇고. 프로라고 생각하고 들어갔는데, 너무 타이트한 생활에 난 힘들었어. 나만 그런 것인지, 궁금해. 넌 야구 잘 했던 선수니까 어떤 기억을 갖고 있는지 듣고 싶다. 난 어린 마음에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있었거든.

“하하하. 저도 저 나름대로 많이 힘들었어요. 전 신인 때부터 1군에서 뛰었지만 항상 대학에 동경이 있었어요. 그 때는 프로보다는 대학에 많이 갔잖아요. 막상 대학을 포기하고 프로에 들어가니 분위기가 굉장히 타이트했죠.

그러나 지금 생각해보면 그 덕분에 지금도 운동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많이 힘들었지만 옛 어른들 말씀처럼 그 때 고생이 나중에는 다 약이 됐고, 힘겨웠던 재활기간, 그리고 제 인생 전체에 큰 도움이 됐어요.”

-이런 질문해도 되나 모르겠다, 하하. 넌 노래도 잘 하고 영어도 잘 하는데, 부럽다는 생각을 여러 번 했었어. 10년 전에도 넌 용병들하고 스스럼없이 얘기하는 것 같더라고. 난 2년 반 미국에 있었는데, 이제야 조금씩 들리기 시작하는데 말이야. 어떻게 공부한거야? 그리고 노래는 타고 난 것인지 연습한 것인지도 말해다오.

“학교 다닐 때부터 영어를 좋아했어요. 운동부라서 오전에만 수업을 들었는데, 우리 반 영어 수업이 오후에 있으면 선생님께 부탁드려 다른 반에서 영어수업을 들었어요. 다른 나라 말을 조금씩 익히고 뜻이 통할 때 느껴지는 뿌듯함이 참 컸죠.

지금도 틈틈이 공부하고 있어요. 아직 완벽치 않아서 더 공부하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노래요? 하하하 부모님들이 모두 노래를 잘 하세요. 저도 그 영향을 받았어요. 초등학교 때 마이클 잭슨 노래 등 팝송을 많이 들었는데 가사 내용이 정말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보게 되고, 영어도 익히고 노래도 배우고 도움이 많이 됐어요.”

-네가 종범이형 다음으로 팀에서 고참이지? 이제 길어봐야 현역 생활은 5년 안팎일 텐데 앞으로 어떤 계획을 갖고 있어? 야구 인생은 어떻게 끝내고 싶은지 궁금하다.

“화려하게 마무리하고 싶은 것은 모든 선수들의 바람이겠죠. 앞으로 몇 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의 야구에 대한 열정을 모두 쏟아붓고 싶어요.

‘나이가 있다. 구위도 떨어졌다. 어린 선수들에게 기회를 줘야한다’는 여러 말이 있는 것 저도 알고 있어요. 그래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싶어요. 그 만큼 야구를 좋아하는 것 같아요. 향남이 형은 여전히 20대 못지않은 체력을 갖고 있잖아요. 오래오래 야구 하세요.”
■ 애피타이저

고졸신인이 많지 않았던 1990년대 초, 고교 졸업 후 곧장 프로에 뛰어든 최향남(40·롯데)과 이대진(37·KIA)은 해태에서 촉망받는 유망주였다. 1997년 최향남이 LG로 떠난 후 이대진은 해태의 에이스로 화려한 전성기를 보냈다.

그러나 이후엔 세 차례나 수술을 받으며 끝없는 고통의 시간. LG에서 10승 투수가 된 최향남 역시 편안한 길을 마다하고 계속 메이저리그의 문을 두드렸다. 어느덧 노장이 된 두 사람은 도전과 투혼의 상징이 됐다. 멀리서 서로를 응원하던 두 사람은 릴레이인터뷰를 통해 서로의 진심을 나눴다. 한편 이대진은 다음 릴레이인터뷰 상대로 10년 후배인 SK 전병두(SK·27)를 지목했다.

● 최향남이 이대진에게


대진아, 향남이 형이야. 참 오랜만이다. 어릴 때 해태에서 함께 뛰고 뒹굴었던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세월이 이렇게 많이 흘렀네. 어렸을 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넌 비록 내 후배지만 나에게 참 부러운 존재다.

야구도 잘 했고, 노래도 영어도 잘 하고 말이야. 하하. 나도 수술과 재활을 거쳤지만, 너는 나보다 더 그런 경험이 많잖아. 그런 어려움을 겪고 지금까지 꿋꿋하게 현역 생활을 하는 네 모습을 보니 내가 뿌듯하고 자랑스럽기까지 하다. 나도 나름대로 수술 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노하우가 생겼지만 아직 뚜렷하게 정립할 수 있는 정도는 아니거든.

그러고 보니, 우리 함께 밥 먹은 게 벌써 오래됐네. 3년 전엔가 나 롯데 있을 때 부산에서 먹은 뒤론 기억이 없어. 그래도 지금까지 우리 둘이 모두 야구하니까 그런 시간도 찾아오고, 좋더라. 올해는 더 맛있는데 가서 밥 먹고 많은 얘기 나누자.

● 이대진이 최향남에게

향남이 형, 오랜만이에요. 말씀 듣고 나니 예전 생각 많이 나네요. 해태시절 형이랑 저 함께 열심히 운동했었죠. 형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술, 담배를 철저히 멀리하면서 지금도 젊은 선수들 이상 체력을 유지하고 있잖아요.

또한 자기관리를 통한 자신감으로 메이저리그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존경심 같은 것을 느꼈어요.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형이 메이저리그 마운드에 꼭 올랐으면 하고 응원했어요. 자신의 목표에 끝없이 도전하는 형을 보며 참 부럽다, 대단하다 그런 생각했어요.

이제 한국에 돌아왔으니 오래오래 형의 야구를 보여주세요. 야구에 대한 열정만큼은 향남이 형이 최고인 것 같아요. 형의 모습을 보며 젊은 선수들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에 오셨으니 광주에 원정 오시거나 제가 부산에 갈 때 꼭 밥 함께 드시죠. 올해 꼭 좋은 성적 올리세요.
● KIA 이대진은?

▲ 생년월일=1974년6월9일
▲ 학교=서림초∼진흥중∼진흥고∼(한국사이버대)
▲ 키·몸무게=180cm·82kg(우투우타)
▲ 프로 데뷔=1993년 해태 고졸신인∼2001 KIA
▲ 통산성적=280경기 100승73패 22세이브, 방어율 3.55
▲ 2011년 연봉=8300만원

※ ‘릴레이 인터뷰’는 매주 월요일자에 연재됩니다.

정리|김도헌 기자 dohoney@donga.com, 이경호 기자 rus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