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컵 내일 오전 1시 15분 바레인과 C조 1차전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중동 징크스 깨고…첫경기 부진 털고…두 마리 토끼 잡는다

한국축구대표팀이 11일 바레인전을 시작으로 51년 만의 아시안컵 정상 도전에 나선다.

카타르에서 열리는 제15회 아시안컵은 16개 출전국이 4개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 뒤 각 조 1, 2위 팀들이 8강부터 토너먼트를 벌여 우승자를 가린다. 한국이 결승까지 오른다고 가정할 때 모두 6경기를 치르게 된다. 바레인, 호주, 인도와 함께 C조에 속한 한국은 11일 오전 1시 15분 카타르 도하의 알가라파 스타디움에서 바레인과 1차전을 치른다.

조별리그에서 한국의 가장 까다로운 상대는 이번 대회 출전국 중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이 26위로 가장 높은 호주. 이에 비해 첫 경기 상대인 바레인은 FIFA 랭킹 93위로 객관적인 전력에서 한국(40위)보다 아래다.

하지만 바레인전에는 보이지 않는 강력한 ‘상대’가 있다. 바로 한국의 대회 첫 경기 무승 징크스다. 선수들을 심리적으로 위축하게 만들어 특히 접전에서 효력을 발휘하는 징크스는 같은 결과가 반복될수록 강력해진다. 한국의 아시안컵 성적은 유독 좋지 않은데 특히 최근 4개 대회는 결승에조차 못 올랐다. 이 네 번의 대회에서 한국의 첫 경기 성적은 4전 4무다. 우승을 했던 1, 2회 대회를 포함해도 한국의 통산 아시안컵 첫 경기 성적은 2승 8무 1패로 승률이 18%에 불과하다.

선수들이 심리적으로 자신감을 갖고 전체 대회를 치르느냐, 아니면 계속 쫓기는 듯한 심리 상태로 대회를 치르느냐가 첫 경기 결과에 달려 있다. 바레인전에서 승리하면 3차전에서 상대하는 인도는 이번 참가국 중 최약체로 꼽혀 8강 진출까진 큰 어려움이 없다. 게다가 한국의 또 다른 징크스인 ‘중동 징크스’를 약화시키는 효과도 있다.

한국 축구는 중동 국가엔 상대적으로 약했다. 이번 출전국 중 한국이 역대 전적에서 우위가 아닌 나라는 쿠웨이트(8승 3무 8패), 사우디아라비아(4승 7무 5패), 이란(8승 7무 9패) 등 3개국으로 모두 중동 국가.

조광래 감독과 주장 박지성이 두 징크스에 맞서 내놓은 해법은 ‘경기를 즐겨라’다. 조 감독은 박지성과 함께한 9일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바레인을 철저히 분석했고 전술적으로 대비를 끝냈다. 선수들에겐 부담 갖지 말고 즐기며 뛰자고 강조하겠다. 엔도르핀이 돌아 잘 뛸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성도 “A매치 경험이 없는 어린 선수들에게 마음 편히 즐겁게 뛰라고 말해주겠다”고 했다.

한국엔 또 믿을 구석도 있다. 대표팀 수비라인에 중동 지역에서 활동하는 선수가 대거 포진해 있다는 사실. 이영표(알힐랄·사우디아라비아), 이정수(알사드), 조용형(알라얀·이상 카타르) 등 3명. 이정수는 “바레인의 경우 측면 돌파가 좋고 역습에 능하다”고 분석하면서 “중동 스타일에 익숙해졌고 대비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도하=김성규 기자 kims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