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골퍼를 위한 원포인트 레슨] 어깨 쫙 무릎 팍…흔들린 스윙 잡아라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16일 15시 14분


코멘트

척추 가슴 곧게 펴고 어드레스자세
무릎은 살짝만 굽혀야 지면과 수직
업라이트한 스윙 정확한 그린 공략

골프 레슨 (왼쪽부터) ①, ②, ③.
골프 레슨 (왼쪽부터) ①, ②, ③.
정기적으로 레슨을 받지 않는 아마추어 골퍼들은 시즌 중 조금씩 스윙이 무너지게 되고 이를 보정하기 위해 잘못된 동작을 되풀이하면서, 시즌이 끝날 때쯤이면 자신도 모르게 스윙이 전체적으로 망가져 있게 된다.

바로 이 때 기본으로 다시 돌아가 새롭게 점검하지 않으면 내년 시즌에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게 된다.

이경철 프로와 함께 스윙의 기본인 어드레스를 다시 한 번 점검해보자.

○ 척추와 가슴을 펴라

어드레스 자세를 점검하는 것은 골프의 가장 기본이지만, 가장 빠르게 기량을 되찾아주는 비결이기도 하다. 사진①은 어드레스 자세를 취했을 때 척추가 곧게 펴져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이다.

클럽을 등에 대고 어드레스 자세를 취하면 척추와 가슴을 펴준 상태로 어드레스 하는 느낌이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다. 허리와 가슴이 펴져야 척추 각도를 유지하면서 올바른 백스윙 궤도로 클럽을 가져갈 수 있다.

반면 사진②처럼 구부정한 어드레스 자세를 취하면, 백스윙을 시작하면서 이를 보정하기 위해 몸을 들어주고 다운스윙을 할 때는 다시 몸을 낮추는 업앤다운 동작을 하게 돼 일관된 스윙이 어려워진다.

○ 무릎을 구부리는 정도가 정확성을 결정 한다

무릎은 완전히 선 상태에서 아주 살짝 구부려준다는 느낌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전체적인 스윙 궤도가 지면과 수직에 가까운 업라이트한 스윙을 할 수 있다. 예전에는 무릎을 좀 더 많이 구부리는 어드레스 자세를 취하고, 플랫한 스윙을 했다. 플랫한 스윙은 비거리가 늘지만 정확성이 떨어진다.

현대 스윙은 사진③처럼 백스윙 톱에서 손의 위치가 오른쪽 어깨와 귀 사이에 있는 업라이트한 스윙을 한다. 이런 스윙을 하면 비거리는 약간 손실을 보겠지만 정확성이 높아진다.

최근에는 골프 장비가 점점 더 발달하고, 골퍼들의 근력과 체력이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비거리에 크게 손실을 보지 않으면서 정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업라이트한 스윙이 대세다. 아이언 샷의 경우 거리보다는 정확성을 중요시해야 그린 공략이 훨씬 더 쉬워진다.

퍼트의 경우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퍼트는 지면과 클럽의 각도가 직각을 이룬다. 이럴 때 가장 정확한 스윙을 할 수 있다.

반면 드라이버는 지면과의 각도가 대략 45도를 이루게 된다. 이처럼 지면과의 각도가 작아질수록 스윙의 정확성은 떨어진다.

○ 체중은 발끝 앞쪽으로

어드레스 시 정확한 스윙 궤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체중 분배에도 신경 써야 한다. 발바닥 전체에 고루 체중을 싣는다는 느낌보다는 체중이 약간 앞쪽으로 실리면서 발끝으로 지면을 눌러준다는 느낌을 가져야 보다 정확하고 파워 넘치는 샷을 할 수 있다.

특히 드라이버 샷의 경우는 이 느낌이 비거리 향상과 직결된다.

원성열 기자 sere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