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A이미나의 생생레슨]스윙때 오른쪽 무릎 무너지는데

  • 입력 2007년 9월 1일 03시 03분


코멘트
골프를 잘하려면 여러 가지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게임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판단력, 상황을 극복해 낼 수 있는 과감함과 지혜, 쇼트게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손감각 등 뭐 하나라도 부족하면 좋은 성적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에 우선하는 것은 유연하고 일정한 스윙이겠죠.

이를 위해선 편안한 셋업과 함께 무엇보다 안정적인 백스윙이 필요합니다.

거울을 보거나 캠코더로 스윙을 촬영해 보면 백스윙이 어색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있으실 거예요. 이런 분들은 대부분 백스윙을 하면서 오른쪽 무릎이 무너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오른쪽 무릎이 무너진다는 것은 많은 뜻을 포함합니다. 가장 흔한 현상이 백스윙 때 오른쪽 무릎이 밀리는 것입니다. 무릎은 굽혀진 상태이지만 버텨내지 못하고 굽혀진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밀려가는 것입니다.

또 다른 것은 무릎이 펴지는 현상입니다. 백스윙을 하면서 오른쪽 무릎이 뻣뻣하게 펴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무릎을 버티려 하다가 허리가 밀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가지 현상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모양새는 백스윙을 할 때 어깨를 충분히 회전하지 못하고 팔로만 클럽을 들어 올리듯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체가 무너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팔로만 스윙을 하면서 하체가 무너지는 이유도 있습니다. 각자 스윙의 느낌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원인을 딱 꼬집어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무릎이 무너진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를 고쳐야 일관된 샷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타나는 모양은 다르지만 오른쪽 무릎이 무너지는 백스윙을 하는 골퍼들은 스윙을 할 때 어깨를 수평으로 돌리듯 스윙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른쪽 무릎이 무너지면서 어깨의 회전축이 무너지고 왼쪽 어깨가 들리듯 스윙하게 됩니다. 그리고 왼쪽 어깨가 들리면서 허리의 회전도 멈추게 됩니다.

어깨는 90도 이상, 허리는 45도 정도 수평으로 회전해야 오른쪽 무릎이 무너지지 않는 좋은 백스윙을 할 수 있습니다. 클럽을 어깨에 메고 그 자리에서 회전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어깨와 허리가 일치감을 느끼면서 자연스러운 백스윙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여섯 차례 반복한 후 실제 스윙으로 옮겨보면 이전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백스윙을 할 수 있을 거예요.

미국 스프링필드에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