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공유
공유하기
동아닷컴|사회

“언제적 강남스타일?” 부산 엑스포 PT 영상 혹평 [영상]

입력 2023-11-29 11:20업데이트 2023-11-29 14:01
읽기모드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SBS보도화면 갈무리.SBS보도화면 갈무리.
부산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계획이 무산된 가운데,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한국 유치위원회의 최종 프레젠테이션(PT) 영상에 대한 혹평이 나왔다.

한국은 28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이시레몰리노에서 열린 제173회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가장 먼저 최종 경쟁 PT에 나섰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한덕수 국무총리,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형준 부산시장, 나승연 부산 엑스포 홍보대사가 연사로 나섰다.

약 20분간 진행된 PT는 약 33초 분량의 영상을 끝으로 마무리됐다.

SBS보도화면 갈무리.SBS보도화면 갈무리.


영상은 가수 싸이의 히트곡 ‘강남스타일’을 시작으로 소프라노 조수미와 지휘자 정명훈 등 유명인사들이 차례로 나서 ‘유어 초이스(Your Choice)’를 외쳤다. 또 K팝 가수들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부산 이즈 레디(Busan is ready)”를 말하는 동시에 기호 1번을 상징하는 검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끝으로 가수 싸이와 배우 이정재 등이 ‘온리 원 초이스!(Only one choice)’를 말하며 부산 불꽃놀이 영상과 함께 PT가 마무리됐다.



SBS보도화면 갈무리.SBS보도화면 갈무리.
영상을 두고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부산에 대한 특별한 메시지도 없이 타이틀만 반복하는 영상 편집과 컨셉 자체가 촌스럽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배경 음악으로 사용한 것에 대해 누리꾼들은 “엑스포가 강남에서 열리는 줄 알겠다”, “언제적 강남스타일이냐”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지난 2012년 7월 발매된 곡이다.

다른 누리꾼들은 “요즘 대학생들도 저렇게는 안 만든다”, “꼰대들이 의견이 들어간 게 분명하다”,“세금을 어디에 썼냐” 등의 비아냥을 쏟아내기도 했다.

한편 이날 2030 엑스포 개최지 선정 1차 투표에는 총 165개국이 참여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가 119표를 획득하며 최종 엑스포 개최지로 선정됐으며 부산은 29표를 얻었다.

김예슬 동아닷컴 기자 seul56@donga.com

오늘의 추천영상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