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차기 위원장에 양경수… ‘사상 최초 연임’ 성공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28일 02시 55분


코멘트
민노총  차기 위원장에 당선된 양경수 현 위원장. 뉴시스
민노총 차기 위원장에 당선된 양경수 현 위원장.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차기 위원장 선거에서 양경수 후보(현 위원장)가 민노총 역사상 처음으로 연임에 성공했다. 두 번째 임기는 내년 1월부터 3년간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줄곧 정부와 대립각을 세워온 민노총이 계속 갈등 관계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27일 민노총에 따르면 차기 지도부를 뽑는 결선투표에서 기호 1번 양 후보가 당선됐다.

양 당선인의 러닝메이트로 나선 이태환, 고미경 후보는 각각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에 당선됐다.

양 당선인과 맞붙었던 기호 2번 박희은 후보는 전국결집(민중민주·PD 계열) 계파 출신이다. 만약 당선됐다면 민노총 사상 첫 여성 위원장이 될 뻔했지만 낙선했다.

양 당선인은 민노총 내 최대 계파인 전국회의(민족해방·NL계열) 출신으로 민노총 내 강성 조합원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후보 시절 ‘윤석열퇴진운동본부’ 건설 성과를 범국민퇴진항쟁으로 발전시킬 것을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대정부 투쟁을 핵심 의제로 내세웠다.

양 당선인은 2007년 기아차 비정규직으로 입사해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화성지회 사내하청분회장을 거쳐 민노총 경기본부장을 지냈다. 2020년 12월에는 최초의 비정규직 출신 민노총 위원장이 됐다.

양 당선인은 위원장 시절 정부의 근로시간 개편 추진, 노조 회계 공시 등 노동개혁 정책에 반발하며 총파업을 지휘했다. 또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 국회 통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확대 등을 요구하며 국회와 정부를 압박해왔다.

노동계 일각에서는 강경 자세 일관으로 대정부 투쟁만을 고집하는 민노총 지도부에 대한 우려도 제기된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현 정부와 줄곧 대립하다가 이달 들어 전격적으로 노사정 대화 복귀를 선언했다. 그간 중단됐던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는 최근 부대표급 4자 간담회를 열어 대화에 시동을 걸었다. 민노총은 여전히 여기에 불참하며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

앞서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 과정에서도 민노총의 강경 일변도가 오히려 근로자들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노동계 관계자는 “당시 공익위원이 중재안으로 9920원을 제시했는데 민노총이 이를 끝까지 반대했다. 결과적으로 그보다 60원 낮은 최저임금액이 결정됐다”며 “최저임금으로 생활하는 취약계층 노동자에게 이 돈은 연간 15만 원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취약계층 노동자 보호보다 대정부 투쟁과 이념성만 강조하는 지도부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는 조합원들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민노총 산별노조들의 탈퇴 움직임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21년 원주시청 공무원 노조(원공노)와 올해 8월 안동시청 공무원 노조(안공노)가 민노총의 정치투쟁 방식에 반발하며 민노총 산하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를 탈퇴했다.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도 민노총을 탈퇴해 포스코 자주노동조합으로 전환하려 했으나 법원이 민노총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탈퇴 효력을 정지시킨 상태다. 재판부는 포스코지회가 총회 의결을 거치지 않고 탈퇴하려 한 점에 문제가 있다고 봤다.

이문수 기자 doorwat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