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속 107km 태풍급 강풍… 공사 가림막, 행인 덮쳐 1명 심정지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신축 오피스텔 외벽 가림막 꺾이고
조선소 10t 타워크레인도 쓰러져
기상청 “오늘 서울 체감 영하 2도”
‘가장 포근한 11월’ 며칠새 한파특보

강풍에 가림막 휘고, 승용차 떠밀려 도로에 추락 5일 밤부터 6일까지 전국 곳곳에서 초속 20m가 넘는 강풍이 불면서
 피해가 속출했다. 6일 오전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 신축 공사장 외벽 가림막이 기울어져 관계자들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아래쪽 사진은 6일 오전 강원 강릉시 초당동의 아파트 주차장에서 자동차가 담을 부수고 2m 아래 도로에 추락한 모습. 소방 당국은
 중립 상태로 주차됐던 차량이 강풍 때문에 추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뉴스1·강릉=뉴스1
강풍에 가림막 휘고, 승용차 떠밀려 도로에 추락 5일 밤부터 6일까지 전국 곳곳에서 초속 20m가 넘는 강풍이 불면서 피해가 속출했다. 6일 오전 서울 마포구의 한 오피스텔 신축 공사장 외벽 가림막이 기울어져 관계자들이 복구 작업을 하고 있다. 아래쪽 사진은 6일 오전 강원 강릉시 초당동의 아파트 주차장에서 자동차가 담을 부수고 2m 아래 도로에 추락한 모습. 소방 당국은 중립 상태로 주차됐던 차량이 강풍 때문에 추락한 것으로 보고 있다. 뉴스1·강릉=뉴스1
서울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 공사장에서 철제 가림막이 강풍에 쓰러져 행인 2명이 중상을 입는 등 6일 전국 곳곳에서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했다. 중상자 중 한 명은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다.

● 강풍 피해 전국에서 잇따라

경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반경 마포구 동교동 홍대입구역 8번 출구 앞 1층 상가 인테리어 리모델링 공사 현장에서 약 3m 높이의 철제 가림막이 인도로 쓰러졌다. 사고 현장은 평소 외국인 관광객 등이 많이 다니는 번화가다.

목격자들은 “임시로 설치된 가림막이 기울더니 ‘쿵’ 소리를 내며 도로를 덮쳤다”고 설명했다. 가림막이 보행자를 덮치면서 50대 여성 A 씨가 심정지 상태에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다. 40대 남성도 얼굴에 상처를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가림막은 새로 입점하는 가게가 인테리어 공사를 하던 중 공사업체에서 임시로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포구 관계자는 “민간 건물에서 임시로 설치한 것이라 구청에 신고를 해야 하는 사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가림막이 건물에 제대로 결박돼 있었는지 등은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며 “조만간 사고 원인 등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5일 밤부터 6일까지 전국 곳곳에서 순간적으로 초속 20m(시속 72km)가 넘는 강풍이 불면서 피해가 잇달았다.

이날 오전 7시 반경엔 마포구 공덕동의 한 오피스텔 신축 공사장 외벽 가림막이 기울어지면서 붕괴 위험이 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소방 당국이 만리재로 250m 양방향을 통제하고 2시간 반 만에 응급복구를 완료했다. 오후 3시 45분경에는 서울 송파구 종합운동장역 근처에서 달리던 차량 2대 바로 앞으로 가로수가 쓰러지기도 했다.

오전 7시경에는 울산의 한 조선업체가 동구 방어동 공장에 설치한 자재 운반용 10t 타워크레인이 강풍을 이기지 못해 꺾이기도 했다. 길이 25m에 달하는 크레인 상층부가 내려앉았지만 작업 일과가 시작되는 오전 8시 이전에 사고가 나면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울산기상대에 따르면 이 일대의 최대 순간 풍속은 초속 29.8m(시속 107km)에 달했다.

강풍과 함께 비가 내리면서 빗길 교통사고와 침수도 이어졌다. 이날 0시 반경 서울 동부간선도로에선 빗길에 승용차 1대가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둔치로 추락해 20대 남성 운전자가 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동승한 20대 여성도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끝내 사망했다. 인천 강화군 한 낚시터에서는 오전 2시 31분경 낚시객 3명이 차오른 빗물에 고립됐다가 소방당국에 구조됐다.

경기 지역에선 오전 5시 29분경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탄천에서 급류로 인해 70대 남성 1명이 고립됐다가 출동한 소방대원들에 의해 구조됐다. 내륙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린 강원도에서는 오전 7시 12분경 인제군 인제읍 가아리 하천을 건너던 1t 트럭이 불어난 물에 침수되면서 50대 운전자가 고립됐다가 출동한 119 대원들에게 구조됐다.

● 서울 체감 영하 2도, 올해 첫 한파특보

기상청은 6일 오후 9시를 기해 한파특보를 내렸다. ‘역대 가장 포근한 11월’을 기록한 지 며칠 만에 깜짝 한파가 찾아온 것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부터 강원 태백 산지와 경북에는 한파경보, 서울과 경기 동북부, 충북, 강원도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됐다. 강원과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비가 눈으로 바뀌었다.

7일 아침 체감온도는 서울 영하 2도, 인천 0도, 강원 대관령 영하 9도 등으로 예상된다. 그 밖에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도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15도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초속 25m(시속 90km)의 태풍급 강풍까지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추위는 8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최원영 기자 o0@donga.com
울산=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김예윤 기자 yeah@donga.com


#시속 107km#태풍급 강풍#공사 가림막#심정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