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장, 이재명 수사관련 “한건 한건 모두 구속 사안”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0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백현동-선거법 위반-대북송금 거론
野, 법사위 국감서 “檢 빈털터리 수사”
송경호 지검장 “전혀 동의 못해” 반박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왼쪽)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검찰 수사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여러 사건을 묶어 꼼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지적하자 송 지검장은 “한 건 한 건 모두 중대 사안이고 구속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뉴스1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왼쪽)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검찰 수사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여러 사건을 묶어 꼼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지적하자 송 지검장은 “한 건 한 건 모두 중대 사안이고 구속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뉴스1
17일 서울중앙지검 등 11개 검찰청을 상대로 진행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야당과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수사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이 이 대표 구속영장 기각을 들며 “빈털터리 수사”라고 날을 세우자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백현동 사건, 공직선거법 위반, 대북송금 사건 한 건 한 건 모두 중대 사안이고 구속 사안”이라고 맞받았다.

이날 국감 시작 직후부터 민주당은 검찰을 향해 맹폭을 퍼부었다. 김영배 의원은 지난달 18일 검찰이 세 혐의를 묶어서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을 두고 “역대급 꼼수”라며 “하나 갖고 자신이 없으니 갖다 붙이고 그럴듯하게 포장해 부풀려서 (영장 청구를) 시도해 본 것 아니냐”고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또 “분풀이라고 할까, 본인들 실력이 없어서 구속을 못 시켜놓고 재판부 문제로 투덜댄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송 지검장은 “(김 의원은) 피고인(이 대표)의 개인 변호인이 아니다. 수사에서 증거가 인정돼 재판을 준비 중인 책임자에게 이러는 건 전혀 동의할 수 없다”며 “그러면 세 건을 건건이 별도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어야 하느냐”고 맞섰다. 또 “이렇게 많은 검사가 투입됐는데 빈털터리 수사 결과”라는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도 송 지검장은 “동의하지 않는다. 수사 평가는 다른 의견도 많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를 겨냥한 수사가 1년 6개월이나 진행됐다고 지적하자 송 지검장은 “수사 과정에서 증거 인멸, 재판 과정에서 위증과 증거위조 같은 사법방해 행위로 사건 처리에 상당한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며 민주당을 겨냥한 답변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이 수사 중인 대선개입 여론조작 의혹을 집중적으로 거론했다. 유상범 의원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처럼 민주주의 선거제도의 본질을 흔드는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비판했고, 정점식 의원은 “결국 민주당 전체가 이 건에 대해서 어떤 관여를 했고 공모를 했는지 수사를 당연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지검장은 “의혹 전반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거쳐 있으면 있다, 없으면 없다를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이날 국감에선 대북송금 사건을 맡은 이정섭 수원지검 2차장검사의 위장 전입 의혹 등도 제기됐다. 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이 차장은 이 대표를 수사할 사람이 아니라 수사를 받아야 할 분 같다”며 위장전입 및 사적인 범죄기록 조회 의혹 등을 제기했다. 이날 이 차장은 국감 증인이 아니라 국감장엔 출석하지 않았다. 이 차장은 언론에 위장전입은 인정했지만 다른 의혹은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박종민 기자 blick@donga.com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국정감사#이재명#구속영장#빈털터리 수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