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트램, 내년 상반기 착공… 계획보다 6개월 빨라진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4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정부 예산 심의 통과하며 가속도
사업예산도 2배 늘어 1조4091억원
대전시민의 새 교통수단으로 기대

새롭게 대전 도심에 등장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이미지. 대전시 제공
새롭게 대전 도심에 등장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이미지. 대전시 제공
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계획 중인 트램이 정부 예산 심의를 통과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착공 시기도 내년 상반기로 당초 계획보다 6개월가량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는 완전 무가선 도입과 4개 구간 지하화 건설 등 이장우 시장이 취임한 후 수정 보완한 트램 건설 계획 예산이 중앙부처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은 권선택 전 시장이 2014년 고가(高架)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교통수단과 건설 방식을 변경한 후 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 돼 제대로 추진되지 않았다.

2019년 허태정 시장 시절 정부의 예타 면제 사업에 선정돼 사업이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전기 공급 방식 결정이 지연된 데다 사업 예산이 승인된 것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나면서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이 시장은 취임 후 교통 혼잡 우려, 저속 논란 등 그동안 지적됐던 문제점에 대한 해소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사업 예산을 대폭 증액하는 데 성공했다. 이 시장은 2배 가까이 늘어난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 면담하기도 했다. 기획재정부 심의까지 거쳐 19일 국토교통부를 통해 통보된 트램 건설 총예산은 당초보다 7492억 원 늘어난 1조4091억 원 규모다.

이 예산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통해 최종 확정되는데, 약간의 조정도 예상된다. 2019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결정 당시 트램 총사업비는 6639억 원이었으나 이후 6개월 동안 진행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에서 7492억 원으로 증액됐다.

시 관계자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예산이 당초보다 15% 이상 증액됐을 때 사업을 추진할지를 검토하는 타당성 재조사와는 달리, 사업 추진을 전제로 사업의 적정 규모와 효율적 대안 등을 검토하는 과정”이라며 “이에 따라 기본설계 완료 후 중지돼 있던 실시설계 등 트램 건설 사업을 위한 후속 조치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는 각종 절차 등을 신속히 진행해 당초 내년 말로 예상됐던 착공 시기를 6개월가량 앞당겨 내년 상반기에 착공하도록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 시장은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예산이 당초보다 전례 없이 불어났는데도 정부가 대전시 요청사항을 수용해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그동안 사업이 오래 지체된 만큼 대전 도심에 시민 편의를 위한 새로운 교통수단이 빨리 등장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대전 트램#가속도#새 교통수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