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희생자 97명 유가족協 창립…권성동 ‘정쟁’ 발언에 분노

  • 뉴스1
  • 입력 2022년 12월 10일 18시 46분


코멘트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창립선언 기자회견 중 오열하고 있다. 2022.12.10/뉴스1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10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창립선언 기자회견 중 오열하고 있다. 2022.12.10/뉴스1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가족 97명이 모인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가 10일 창립을 선언하고 공식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기자회견장은 대통령의 사과와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봇물을 이뤘다. 통곡과 함께 눈물을 쏟으며 실신하는 이들도 속출했다. 세월호 당시와 비교하며 유가족협의회 출범에 ‘정쟁’을 우려한 발언을 내놓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질타하는 발언도 잇따랐다.

유가족협의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콘퍼런스홀 달개비에서 창립선언 기자회견을 열었다. 협의회엔 희생자 97명의 유가족 170명이 활동한다. 이날 현장에는 60명이 넘는 가족들이 참여했다.

협의회 대표를 맡은 희생자 고(故) 이지한씨의 부친 이정철씨는 “윤석열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를 원한다”며 “유가족들이 대한민국에서 다 없어져야 당신이 발 벗고 살 수 있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서울시와 행정안전부, 정부 여당에 계속해서 유가족들의 연락처를 달라고 했는데 지금도 안 준다”며 “저희의 의견을 물어보지 않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해체했는데, 이유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유가족협의회는 △진실규명을 위한 행정적 역할 촉구 △정쟁을 배제한 철저한 국정조사와 성역 없는 수사 등 모든 수단을 통한 진실 규명 △책임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참사 유가족들을 위한 소통 공간 및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 공간 마련 △2차 가해에 대한 단호한 대처 등을 요구했다.

특히 유족들은 권성동 의원이 이날 협의회 출범에 대해 ‘세월호처럼 정쟁으로 소비될 수 있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하며 강한 분노를 표출했다.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세월호 같은 길이 어떤 길이며, 어떤 길인데 그길로 가면 안 된다는 것이냐”고 반문하며 “세월호 유가족들이 반정부 세력이냐, 저희가 반정부 세력이냐”고 힐난했다. 이어 “세월호 유가족들도 자식을 잃고 슬픔과 비통함 때문에 정부에 수많은 억울함을 풀어달라고 요구한 것이고 저희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자신을 고 김현수씨의 모친이라고 밝힌 A씨는 “왜 정쟁이라는 말이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잘못한 건 잘못한 건데 사죄하는 게 뭐가 어렵냐”고 울부짖기도 했다.

이날 유가족들의 발언이 이어지면서 기자회견장은 눈물바다가 됐다. 회견 도중 곳곳에서 통곡이 쏟아졌고 일부 유가족은 회견 도중 쓰러져 구급차에 실려 가기도 했다. 기자회견이 끝나고도 이들은 좀처럼 몸을 가누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고 김지연씨의 모친 김채선씨는 “거리를 지나다가 비좁은 골목에서 참혹하게, 비통하게 억울한 죽음 맞이했으니 눈을 감지도 못했을 것”이라며 “어른들의 무관심과 수수방관으로 인한 희생이 헛되지 않게 기운을 내서 억울함과 한을 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통곡했다.

고 이지한씨의 모친은 “내 목숨보다 소중한 자식을 잃은 어미들이 분노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라며 “참을 만큼 참았다. 유가족들과 함께 이 일이 투명하게 끝날 때까지 투사가 될 것을 맹세한다”고 했다.

유가족협의회는 참사 49일째인 오는 16일 이태원역에서 약 1만명 규모의 시민추모제를 공동 주관할 예정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