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모드공유하기
동아일보|사회

올 여름방학엔 송도에서 ‘K바이오’ 체험하세요

입력 2022-06-21 03:00업데이트 2022-06-21 04:47
글자크기 설정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자크기 설정 닫기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
7월30일부터 송도국제도시서 열려
세계적인 생명공학 석학들 만나고
바이오 기업 견학 프로그램도 마련
지난해 11월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에 참석한 학생들이 인하대 실험실습실에서 ‘과일에도 DNA가 있다’를 주제로 DNA 추출 실험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DB
올해 여름방학 인천 송도국제도시 바이오클러스터에서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을 위한 K바이오 체험 기회가 펼쳐진다.

동아일보와 채널A가 공동 주최하는 ‘2022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가 다음 달 30일부터 시작된다.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는 전국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열린다. 생명공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창의와 열정이 넘치는 미래 바이오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 세계적인 생명공학 석학을 만날 기회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에 참가하는 학생들에게는 바이오기업 현장 견학, 실험 및 실습 기회가 주어진다. 미래 바이오산업을 이끌어 갈 청소년에게 소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생명공학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다. 유전체 분석 분야 세계 권위자인 하버드대 토위아 리버만 교수,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버클리대) 김성호 교수,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 이민섭 부회장을 비롯해 KAIST 김대수 교수, 윤기준 교수, 서울대 석차옥 교수 등 바이오 분야 국내외 석학이 송도를 찾는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더욱 부각된 생명공학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다. 미국 석학들은 우수 수강생에게 미국 대학 입학 추천서를 제공한다.

김 교수는 행동의 원인을 유전자 관점에서 연구하는 ‘행동 유전학의 권위자’다. 윤 교수는 줄기세포를 활용한 세포치료, 신경질환 모델링, 뇌 오가노이드 권위자로 유명하다. 석 교수는 컴퓨터를 활용한 단백질 구조 예측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통한다.
● 소중한 체험이 될 기업 및 연구소 방문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 주요 일정 중 최고의 백미는 기업 견학이다. 송도 바이오클러스터에 입주해 있는 바이오기업을 방문해 생산 공정과 연구원의 설명을 듣는 체험 기회가 주어진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써모피셔사이언티픽, 바이오FD&C, 보로노이, 찰스리버코리아, 싸이티바, 바이오분석지원센터 등 8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 중 세션별로 1곳을 견학할 수 있다.

단일 공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공사가 한창인 제4공장이 완공되면 62만 L의 생산 능력을 확보해 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부분에서 세계 최대 회사가 된다.

올해 새롭게 공장 견학을 허가한 싸이티바는 바이오 의약품 개발 및 생산에 필수적인 핵심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생명과학 선도 기업이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 바이오 의약품 중 75%가 싸이티바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됐을 정도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견학 장소는 이 회사의 ‘APAC Fast Trak Center’다. 싸이티바는 바이오 인재 육성을 위해 전 세계 9곳에 바이오 의약품 연구부터 생산까지 전 공정에 대한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패스트트랙 센터를 운영 중이다.

인천경제자유구역 바이오분석지원센터도 둘러봐야 할 코스로 꼽힌다. 바이오 의약품 공정 개발 연계 분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인천글로벌캠퍼스 지원센터 내에 설립됐다.

2022 대한민국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는 7월 30·31일, 8월 6·7일 송도 컨벤시아와 송도 입주대학, 송도 바이오기업에서 열린다. 청소년 바이오아카데미는 산업통상자원부, 인천시, 인천경제자유청, 인천테크노파크, 인천도시공사(iH), 인천시교육청, 인하대, 인천대, 가천대, 연세대 등이 후원한다.

바이오아카데미를 수료한 청소년들에게는 인천시장 명의의 ‘인증서’를 수여한다. 참가 신청은 홈페이지(www.bioacademy.co.kr)에서 하면 된다. 문의 1588-6180

차준호 기자 run-juno@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사회
베스트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