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접접촉자인데 안내도 없고 PCR도 못받고”…확진자 폭증에 혼란 가중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4일 12시 56분


코멘트
3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2022.2.3/뉴스1 © News1
3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2022.2.3/뉴스1 © News1
코로나19 검사·진료 체계가 감염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개편되며 밀접접촉자인데도 보건당국의 안내를 받지 못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밀접접촉자 역시 폭증하고 있어 보건당국이 관리 가능한 수준을 넘어선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여기에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4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설 연휴 마지막날인 지난 2일부터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밀접접촉자인데 보건당국 문자를 받지 못했다’는 취지의 게시글이 다수 게재됐다.

경기도의 한 신도시 맘카페에는 2일 “아이 유치원에서 확진자가 나와 밀접접촉자라는데 따로 안내하는 문자가 오질 않는다”며 “알아서 격리하고 격리해제까지 하라는 건지 너무 답답하다”는 글이 올라왔다. 같은 날 전주 지역의 한 커뮤니티 이용자는 “직장 동료가 1월30일 확진됐고, 저는 전날까지 함께 있었지만 밀접접촉자 연락을 받지 못했다”며 “혹시 몰라 집에 있는데 계속 있어야 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는 지난 3일부터 신속항원검사가 도입되며 상대적으로 정확도가 높은 유전자증폭(PCR) 검사 대상이 제한됐기 때문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PCR 검사는 Δ60세 이상 고령층 Δ자가검사키트 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았을 경우 Δ 밀접접촉자 등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경우 Δ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일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최근 확진자와 동석한 김모씨(33·남)는 “불안한 마음에 선별진료소를 찾아가니 의뢰서나 문자가 없다며 신속항원검사를 했다”며 “음성이 나오긴 했지만 오차가 크다고 해 걱정이 되고, 가족 중 고령자가 있어 알아서 접촉을 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지인들 중 확진자가 하나둘 나오고 있는데 정확한 검사조차 받을 방법이 없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호소했다.

이날 한 유명 커뮤니티에도 “며칠 전 함께 있던 지인이 확진됐는데 자가검사키트 음성이면 PCR 검사를 받지 못하는 거냐”는 문의글이 올라왔다.

전문가들은 보건당국의 관리 역량이 이미 오래 전 한계를 넘어섰다며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감시망을 빠져나간 밀접접촉자 규모가 더욱 커진 것으로 진단했다. 확진자 증가 또한 한동안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의료체계 마비를 막기 위해 최소한의 사회적 거리두기와 추가 접종이 필요하다고 봤다.

백순영 가톨릭의대 명예교수는 통화에서 “확진자가 4000~5000명이었을 때 이미 역학조사 역량을 넘어 많은 밀접접촉자들이 자가격리를 하지 못했다”며 “오미크론은 무증상도 많기 때문에 밀접접촉자 관리는 불가능해진 것으로 보고 있고, (밀접접촉이) 의심될 경우 신속항원검사를 여러 차례 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확진자 수 대비) 사망자·위중증 환자 비율이 적다고 해도 절대적인 수의 증가로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 돼선 안 된다”며 “수치가 감소세로 가고 의료체계 안정을 확실히 알 수 있을 때 단계적 일상회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의심 증상이 있어도 검사를 기피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이날 검사 건수는 19만1290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하루 확진자가 8571명이 나왔던 지난달 25일 검사 건수 26만1439건과 비교하면 오히려 줄어든 것이다. 반면 신규 확진자는 2만7443명으로 2.5배 늘었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임모씨(47)는 “최근 목감기 증상이 있지만 검사를 따로 받지 않고 있다”며 “오미크론에 감염되더라도 큰 증상이 없고 중증으로 안 가기 때문에 크게 걱정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처럼 확진자가 급증할 때는 감염되더라도 크게 이상할 게 없는데 괜히 검사해서 양성이 나오면 자가격리도 해야 돼서 망설이게 된다”고 털어놨다.

한편 정부는 2월 중순 유행이 정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현행 ‘6명 모임·9시 제한’ 거리두기 방침을 오는 20일까지 2주 연장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