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 최초로 드론학과 신설 메타버스 기반 ‘소통의 장’ 마련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미래를 준비하는 사이버대]

심순철 입학처장
심순철 입학처장
세종사이버대(총장 신구)가 12월 1일부터 2022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총 11개 학부 34개 학과에서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국제학부(국제학과(영어·중국어), 한국어학과) △콘텐츠창작학부(문예창작학과, 유튜버학과) △상담심리학부(상담심리학과, 군경상담학과, 예술치료학과) △아동가족학부(아동가족상담학과, 아동학과, 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영학부(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자산관리학부(부동산경매중개학과, 부동산자산경영학과, 건축·도시계획학과) △호텔관광경영학부(호텔관광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IT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AI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재난안전학부(소방방재학과, 소방행정학과, 산업안전공학과, 드론학과) △디자인·융합예술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과, 실용음악학과, 패션비즈니스학과)로 실무 위주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각 분야 전문인을 양성한다.

입학생에게 풍성한 입학 장학금 혜택


세종사이버대 신입학 지원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누구나 가능하다. 편입학은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교 졸업자 및 일정 학점 이수 등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나의학업플랜(70%)과 적성검사(30%)를 반영해 평가한다. 최근 20대인 사회초년생부터 만학도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직장인, 자영업자, 주부 등이 늘어나고 있다.

2022학년도의 한층 강화된 입학장학에는 직장인 장학, 전업주부 장학, 만학도 장학, 특성화인재 장학, 희망인재 장학, 어깨동무 장학, IT인재 장학, 전국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교 재직자를 위한 배움터 장학 등 다양하게 장학 구분에 따라 1년 연속 학기 수업료 30% 지급 혜택이 제공된다.

또 직업군인, 군무원, 경찰, 소방관 복무 및 재직자(호국 장학), 학교 밖 청소년(꿈드림)은 입학금 면제와 함께 졸업까지 최대 수업료 40∼50%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4차 산업혁명 대비 2022학년도 드론학과 개설

세종사이버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할 수 있고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인재 양성을 위해 사이버대 최초로 드론학과를 신설했다.

드론은 취미·레저는 물론이고 방송, 군대, 기업들에도 빼놓을 수 없는 신산업이 됐다. 무인기술은 대부분의 산업 분야에서 빠른 발전 양상을 보이고 있고 드론은 특히 항공과 방위산업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드론산업은 공중·수상·수중 드론 등 미래 국방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하고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며 미래 전 분야에서의 기술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드론학과는 드론 분야 전문 역량을 높이고 드론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으며 무인항공기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드론 전문가 및 항공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할 예정이다.

드론학과에서는 추후 산학협력을 통해 학생들의 산업체 체험, 학술활동, 자격증취득 등 산업체연계 융합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실무중심 수업을 통해 드론 운용사·드론 정비사·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육성한다.

또 컴퓨팅 사고력,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을 위해 드론학 전문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졸업 후 실제 업무에 투입됐을 때 빠른 적응도를 보여줄 수 있는 드론 인재를 배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원격 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 1위


세종사이버대가 전국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교육부에서 실시한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교육부는 원격대학의 대학경영, 교육환경 그리고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토대로 국내 사이버대학의 교육경쟁력 강화방안을 지원하기 위해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을 ‘고등교육법’에 근거해 설립된 19개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 평가에서 세종사이버대가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이다.

세종사이버대는 6개 진단영역 중 4개 진단영역인 교육과정 영역, 교직원 영역, 학생 영역, 원격교육기반시설 영역에서 최고 등급을 받아 최다 우수영역을 차지했다.

세종사이버대는 서면 검토와 대면 확인 결과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으며, 학과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실적과 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지원 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학생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수강환경을 제공하는 웹반응형 학습관리시스템(LMS)을 사이버대 최초로 구축해 인정받았다.

개교 이래 20년의 노하우로 이미 언택트 교육인프라를 구축 완료한 세종사이버대는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등을 통해 사이버대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소통의 장을 연 선두주자가 됐다. 또 학생들은 재학 중 자기 주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창출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창의적 지성과 실천 지혜를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학교에서 지도한다. 활발한 명사특강 등 메타버스 플랫폼 및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권혁일 기자 moragoheyaji@donga.com
#사이버대#대학#입시#세종사이버대학교#드론학과#메타버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