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갈아 일했던 시간”…떠나는 ‘중수본의 얼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6월 24일 17시 10분


코멘트

윤태호 방역총괄반장, 30일 임기 마치고 부산대 복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6.2/뉴스1 © News1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6.2/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첫 환자 발생부터 지금까지 520여 일간 방역업무를 진두지휘해온 윤태호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이 이달 30일을 끝으로 임기를 마친다. 윤 정책관은 중수본의 정례브리핑을 도맡으며 ‘중수본의 얼굴’ 역할을 해왔다. 2018년 복지부의 개방형 공무원 공모를 통해 공공보건정책관에 임명돼 3년 3개월간 근무한 그는 이제 본업인 부산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로 돌아갈 예정이다.

윤 정책관은 24일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방역총괄반장으로서 그간 느낀 소회를 풀어냈다. 그는 “코로나19란 전례 없는 감염병은 예방의학 전문가인 나에게도 힘들고 내 한계를 느끼게 해준 시간”이라고 회고했다. 윤 정책관은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대한예방의학회 메르스 대응을 위한 역학조사 및 방역활동단 위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공공보건정책관이었던 2018년에도 메르스 환자가 발생해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그런 경험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초기에 시스템의 부재로 고생했다고 윤 정책관은 밝혔다. 특히 확진자가 다수 발생했던 1, 2, 3차 유행 때는 “(시스템이 없어) 사람의 뼈를 갈아 넣어 일했던 시간”이었다고 표현했다.

그럼에도 윤 정책관은 코로나19 대응지휘를 맡은 것이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 위기 상황에 그런 역할을 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 자체에 감사한다”며 “내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중요한 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국내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대해 윤 정책관은 “외국에 내놨을 때 부끄럽지 않은 수준으로 대응했다고 말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방역과 일상, 두 마리 토끼를 잘 잡아가고 있다”며 “이제 일일 확진자 수에 연연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공공의료 전문가인 윤 정책관은 공공보건정책관으로서의 성과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코로나19로 공공의료 정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는 부분은 아쉽다. 하지만 오히려 코로나19를 통해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부각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교수로 돌아가면 무엇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윤 정책관은 “7월 초 1~2주 정도는 쉬고 싶다”면서도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마다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이미지기자 imag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