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백신’ 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서 예약 가능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잔여백신 예약’ Q&A

27일 오후 1시부터 스마트폰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노쇼 백신)을 당일 예약해 접종할 수 있다. 이날부터 65∼74세 고령층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폐기 물량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잔여 백신 예약과 관련된 궁금증을 문답(Q&A)으로 정리했다.

―어떤 백신이 잔여 백신으로 나오는 건가.

“아스트라제네카는 개봉 후 6시간 내에 사용해야 한다. 이 시간을 넘기면 폐기해야 한다. 예약자가 오지 않아 백신이 남는 경우 등에 당일 예약을 받는다.”

―잔여 백신이 있는 걸 어떻게 확인하나.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카카오맵 등 4가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인근 접종기관별 잔여 백신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네이버는 앱에 들어가 검색창에 ‘잔여백신’을 검색하고, 카카오톡은 앱 실행 후 하단의 샤프(#) 탭에서 ‘잔여백신’을 누르면 된다. 카카오맵은 앱을 업데이트한 후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된다.”

―접종 예약은 어떻게 하나.

“잔여 백신을 조회하면 지도에 병원 이름과 함께 숫자와 예약 버튼이 뜬다. 예를 들어 어떤 병원에 ‘3’이란 숫자가 표시돼 있다면 3명까지 예약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이때 지도에서 접종할 병원을 선택한 후 예약 버튼을 누르면 된다. 어떤 앱을 통해 예약하든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신원 인증을 한 뒤 이뤄지기 때문에 중복 예약은 되지 않는다.”

―잔여 백신이 나올 때에 맞춰 알림을 받을 수 있나.

“가능하다.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생기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오게 하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알림을 받을 의료기관 선택은 앱별로 최대 5곳까지 가능하다.”

―예약했다면 백신 접종은 언제 하면 되나.

“당일 예약에 성공했다면 그날 해당 의료기관에 영업 종료 시간 전까지 방문해 백신을 맞아야 한다. 예약 후 취소 없이 접종하지 않은 사람은 더 이상 잔여 백신 예약 권한이 부여되지 않는다. 부득이하게 접종을 취소할 경우 반드시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야 한다.”

―예약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나.


“30세 미만은 잔여 백신 예약을 할 수 없다. 현재 잔여 백신은 모두 아스트라제네카인데 30세 미만은 접종할 수 없는 백신이다. 또 예약자가 이미 백신 예약 접종을 한 차례 이상 한 경우도 ‘예약 불가’다. 병원 영업시간이 30분 이내만 남았을 경우도 새로 백신 예약을 할 수 없다.”

―부모님 예약을 대신 해 드리고 싶은데….

“불가능하다. 본인 스마트폰으로 본인 확인을 거치는 시스템이라 다른 사람이 대신 해줄 수 없다.”

―2차 접종은 어떻게 받나.

“일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와 동일하다. 1차 접종 11주 뒤 같은 요일에 1차 접종을 받은 의료기관에 가서 받는 게 원칙이다. 만약 접종 병원 변경이 필요하면 접종 예정일 1개월 전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해 바꿀 수 있다.”

이지운 기자 easy@donga.com
#노쇼백신#네이버#카카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